아동상담,아동문제로 이젠 더 이상 고민하지 마세요

저자

이보연

펴낸곳

끌레마

발행일

2011년 11월 22일

분량

쪽수 :  264 쪽

크기

A5

ISBN/ISSN

9788994081151

판매가

13,800원

할인가

10% 할인

인터넷구매

   ||         ||      

도서 소개

 '아빠 리더십'의 개정판입니다.

아빠가 1% 바뀌면 아이는 99% 바뀐다!
사랑이 서툰 아빠들을 위한 실전 지침서

아이를 사랑하고 좋은 아빠가 되고 싶은 마음은 간절하지만, 그 방법을 몰라서 답답한 아빠들을 위한 책이 출간되었다. 현재 EBS '60분 부모'에 출연중이며, SBS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KBS '그랑프리 쇼-불량아빠클럽' 등에 출연해 수많은 부모들의 고민을 잠재워준 우리나라 최고의 자녀교육 전문가 이보연이 쓴 [우리 아빠가 달라졌어요]가 바로 그 책이다.
저자는 사랑이 서툰 ‘문제 아빠’들의 유형과 원인, 해결방법을 설명하고, 아빠들이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고 아이와 깊이 교감하는 방법, 육아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 적극적으로 아빠의 역할을 해내가는 방법들을 소개한다.
요즘에는 ‘딸바보’라는 말이 생겨났을 정도로, 다정하고 자상한 아빠들이 많아졌다. 하지만 저자에 따르면 아이의 말이라면 ‘껌뻑 죽는’ 허용적인 아빠는 가장 대표적인 문제 아빠라고 한다. 아빠의 권위가 무시되는 분위기에서 자란 아이들은 대부분 의존적이면서도 버릇없는 행동을 보이기 때문이다. 반면, 적극적으로 사랑을 표현하는 아빠들이 많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힘으로만 군림하려는 폭력적인 아빠, 자기 자신밖에 모르는 이기적인 아빠, 부모세대에게서 배운 부모상에 따라 무관심으로 일관하는 방임형 아빠들도 많다. 저자는 이런 문제 아빠들도 그 마음속을 들여다보면 어린 시절의 상처가 원인인 경우가 많다고 말한다. 즉, 자신이 자라온 환경과 양육방식에 따라 좋은 아빠가 되기도 하고, 나쁜 아빠가 되기도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저자는 가장 먼저 “나는 좋은 아빠인가?”라는 물음을 던지고, 아빠들 스스로 자신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게 한다. 그리고 한 걸음 더 나아가 자신의 마음 속 상처와 화해하는 방법, 사랑을 올바르게 표현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저자는 “아빠가 1% 바뀌면 아이는 99% 바뀐다”고 단언한다.

‘아빠 효과’는 어떻게 발휘되는가?
제2의 엄마 역할에서 벗어나 아빠만의 장점을 개발하라!

저자는 사랑을 잘 표현하는 것과 더불어 아빠들에게 꼭 필요한 것이 ‘육아에 대한 자신감’이라고 말한다. 대부분의 아빠들은 자신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이 얼마나 큰지 잘 알지 못하고 스스로의 능력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특히 자신의 부모세대처럼 엄격한 아빠가 되지도 못하고, 다정다감한 엄마의 역할도 할 수 없어서 갈등하는 아빠들이 많다고 한다.
이러한 현상의 가장 큰 원인은 자신의 역할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아빠들에게 있지만, 그 못지않게 엄마들의 잘못된 인식도 문제라고 한다. 요즘 엄마들은 자녀교육에 무척 열성적이어서 좋다는 육아 서적을 모두 찾아 읽고, 방송의 육아 프로그램을 꼭꼭 챙겨 보며, 육아 모임이나 카페를 만들어 최신 정보를 주고받는 등 상당한 수준의 지식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아이의 마음을 섬세하게 헤아리고,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주는 일을 전문가 못지않게 잘한다. 하지만, 문제는 아빠에게도 엄마와 똑같은 역할을 요구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아이의 균형적인 발달을 저해하는 잘못된 행동이다.
일반적으로 모성은 ‘감싸는 특성’이 있는 데 반해 부성은 ‘자르는 특성’, 즉 단호함과 절제, 그리고 적당한 긴장과 경쟁을 바탕으로 한다. 이런 부성의 특성은 3~8세 아이들의 발달에 필수적이고, 특히 남자아이들의 경우에는 성인이 될 때까지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즉, 엄마들이 보기에 다소 무식하고, 무모해 보이고, 경쟁적인 아빠의 태도와 양육방식이 아이의 발달에 꼭 필요하고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다. 이는 ‘딸바보’ 아빠들이 좋은 아빠라고만 할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책에서는 아빠가 제2의 엄마 역할에서 벗어나 부성의 장점을 살린 육아를 담당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 아이들은 아빠와의 신체놀이를 통해 아픔쯤은 참아내는 인내심을, 승패를 받아들이는 관대함을, 스릴을 즐기는 용기와 도전정신을 배우게 된다.
* 감정보다 사실을 중시하고, 원리원칙에 따라 일을 처리하는 아빠들의 특성은 아이의 좌뇌를 개발해 논리력과 사고력을 발달시킨다.
* 객관적인 이유를 근거로 한 아빠의 칭찬은 아이에게 강한 동기부여를 주고, 미래에 대한 비전과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준다.
* 목표 지향적이고 결과 중심적인 아빠의 태도는 예의범절, 기분을 조절하는 방법, 집단에 적응하는 태도 등 아이가 사회성을 기르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 가정을 집에 비유하면 아빠는 외벽이고, 기둥이며, 지붕이다. 아이가 인생에서 태풍이나 산사태를 만났을 때 아이는 아빠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준다.

표현하는 사랑, 실천하는 사랑이 진짜 사랑이다!
아이와 잘 놀아주는 방법, 애정을 표현하는 방법, 아이와 잘 소통하는 방법 등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저자는 시간이 부족하고 사랑이 서툰 아빠들도 쉽고 간단하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준다. ‘짧더라도 집중해서 놀아주기’, ‘유머감각 살리기’, ‘긍정센서 가동하기’ 등은 많은 시간이나 전문적인 지식 없이도 아이에게 사랑을 표현할 수 있는 좋은 방법들이다. 또한 저자는 ‘마음을 읽어주는 기술’, ‘나 전달법’ 등 아이와 더 깊이 교감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초적인 양육기술도 쉽게 설명해준다.
저자는 무엇보다 중요한 일은 책에서 배운 내용을 실천에 옮기는 것이라고 한다. 마음속으로만, 혹은 생각만으로 아이를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함께 부둥켜안고 텔레비전을 보든, 게임을 하든, 축구를 하든 온전히 아이와 교감하는 시간을 1주일에 단 30분이라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책 속에는 아이와 함께 하는 시간이 어색하고, 표현하는 것이 서툰 아빠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는 지침들이 가득하다.

▲ TOP

목차 안내

1장 나는 어떤 아빠인가?
01 지나치게 허용적인 아빠_ “아이의 말이라면 거절할 수가 없어요”
02 이기적인 아빠_ “아이 때문에 내 인생을 희생할 수는 없어”
03 우울한 아빠_ “이렇게 살아서 뭐하나……”
04 완벽주의 아빠_ “자기 장난감도 스스로 정리 못해?”
05 어머니에게서 독립하지 못한 아빠_ “난 엄마 없으면 안 돼”
06 자녀와 경쟁하는 아빠_ “내 아이에게조차 지고 싶지 않다”
07 효자 콤플렉스가 있는 아빠_ “부모님이 나를 어떻게 키우셨는데……”
08 방임형 아빠_ “애들은 저절로 크게 되어 있어!”
09 폭력적인 아빠_ “네가 희생양이 되어줘”
10 이중으로 구속하는 아빠_ “아이에게 선택권을 준 거라고요!”
11 이중적인 태도의 아빠_ “내가 지킬박사와 하이드라고?”

2장 제2의 엄마 역할에서 벗어나라
01 아빠는 가정의 분위기 메이커_자유롭고 편안한 분위기 만들기
02 마음 읽어주기 기술 1_ 아이도 아빠도 기분이 좋아지는 대화의 기술
03 마음 읽어주기 기술 2_ 아이의 마음을 읽고 그대로 말해주기
04 마음 읽어주기 기술 3_ 엄격한 규칙과 함께 너그러운 배려를
05 육아분담의 갈등_ 부부는 육아전쟁을 같이 치르는 동지다
06 감정과 사실의 관계_ 엄마와 아빠가 있는 이유
07 말 못해 불쌍한 남자들_ 남자들 스스로도 자신을 모른다08 아내를 내 편으로 만들기_ 아내에 대한 애정과 고마움을 적극적으로 표현해라
09 아빠만의 역할_ 아이의 사회성 발달은 아빠에게 달렸다
10 엄마의 열 마디는 아빠의 한마디_ 아빠에게 인정받는다는 것
11 아빠가 야단치면 다르다_ 아빠의 말이 더 효과적인 이유12 아빠는 가정을 경영하는 CEO_ 사회생활의 지혜가 가정에서도 통한다
13 나에게 맞는 육아법 찾기_ 아빠는 아빠의 스타일대로 놀아주면 된다
14 자기표현이 진짜 중요한 이유_ 하고 싶은 말을 할 수 있는 마음의 힘
15 나 전달법 사용하기_ 구체적이고 솔직하게, 아이가 아빠를 오해하지 않게
16 부모의 의무와 행복해질 권리_ 사랑할 준비가 되어 있는 부모만이 행복할 수 있다
17 우리 집안의 가풍 만들기_ 가족에게도 워크숍이 필요하다
18 예비부모 교육_ 아무 준비 없이 아빠가 되는 남자들

3장 아빠의 사랑 당당하게 표현하기
01 아이와 잘 놀아주는 아빠_ 짧더라도 집중해서 놀아주기
02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1_ 혼낼 때는 꼭 필요한 말만 한다
03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2_ 아이가 자신의 선택에 책임을 지게 한다
04 부정적인 양육방식의 악순환 끊기_ 잘못 지은 자식농사가 대물림된다
05 딸과 아빠의 관계_ 아빠는 누구의 남자인가?
06 아들과 아빠의 관계_ 내 모습이 바로 내 아들의 모습이다07 애정을 표현하는 방법_ 아이가 부모의 사랑을 확신하게 만들기
08 긍정적 센서 가동하기_ 주어진 즐거움도 못 누리는 인색한 사람 되지 않기
09 유머감각 살리기_ 재미있는 아빠가 더 사랑받는다
10 자녀를 독립된 존재로 인정해주기_ 자녀를 통해 한풀이하지 않기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