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상담은 부모-자녀간의 문제, 부부문제, 고부갈등, 형제간의 문제 등 자녀양육과 관련된 가족구성원들 사이에 발생하는 문제해결을 위한 상담 프로그램입니다. 이러한 상담은 개별적으로 이루어질 수도 있으며, 문제 당사자들이 함께 참여하는 집단으로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들면 부모-자녀간의 문제가 발생했을 때, 아이는 놀이치료로 부모는 부모상담을 통하여 문제해결의 방향을 모색하기도 하고, 때로는 아이와 부모가 함께 참여하여 놀이가 진행되는 가족놀이치료로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가족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너무도 잘 아실 것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다루어지는 가족에 대한 논의는 개인에게 미치는 정서적, 교육적 영향에 국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야를 좀 더 넓혀, 가족이라는 집단 자체의 유형과 가족 구성원 간의 상호 관계에 의해 파생되는 제반 문제가 전반적으로 다루어져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가족은 휴식처, 음식, 경제적 지지의 제공처이며, 가족 구성원의 가장 기본적인 정서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심리사회단위(Psychosocial unit)로서, 가장 기본적인 정서적 기반을 마련해 주는 최소단위의 사회집단입니다. 스트레스, 질병으로부터의 안전기지, 보호막으로서의 기능을 하면서, 때로는 역시 사회집단의 하나이기 때문에 스트레스나 질병의 원인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또한 사회의 구성원을 제공함과 동시에 사회-문화의 적응과 전승이 이루어 지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가족 역시 사회집단이고 구성원 간의 정서적 흐름이 일어나고 있는 공간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는 타인이나 다른 사회 집단에서 받은 정신적, 육체적 피로를 풀고, 정신적인 위안을 받을 수 있는 공간이나, 한편으로는 가장 기본적이며 강력한 긴장(intense)이나, 부정적 영향(negative influence)을 받을 수도 있는 것입니다. 어느 쪽이라 하더라도, 가족이 육체적, 정신건강적 측면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것은 확실합니다. 따라서, 정신적인 건강 또한 한 개인의 문제가 아닌 가족을 단위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인식이 필요합니다. 개인의 건강 문제가 전체 가족의 정서, 건강 문제가 될 수 있으며, 가족의 문제가 개인의 건강 문제로 전이될 수도 있기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