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스트레스와우울

 

불안과우울

 

우울증

 

신체질병과우울증

 

우울증마을사람들

 

이완훈련


 

 

 

 

 

불안과 우울


 

불안은 병입니까?


   앞서 말한바와 같이 불안은 누구나 갖고 있는 자연스러운 감정입니다. 하지만 우울한 기분이 장기간 지속되면 단순한 '우울'이 아니라 '우울증'이라는 병으로 진단을 내리듯, 불안 또한 생활에 지장을 초래할만큼 장기간 지속된다면 병으로 진단을 내려 치료가 필요합니다. 불안의 경우는 '불안증'이 아니라 '불안장애'로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아무튼 이렇게 불안한 상태를 '불안장애'라고 하는데 위의 예에서 보신 바와 같이 불안이라고 하는 것은 사실 누구에게나 있는 것입니다. 다만 불안한 상태가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건강한 사람과 많이 다를 경우, 그것을 '불안장애'라고 부릅니다. 옛날에는 이것을 '신경증', '노이로제', '히스테리' 라고 불렀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정확한 정의나 규정도 없었는데 1980년 개정된 DSM-Ⅲ에서부터 명칭이 '불안장애'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불안장애도 여러 가지 유형이 있는데 이들을 크게 나누어보면 아주 강하고 지속적인 '일반화된 불안장애 혹은 범 불안장애(Generalized Anxiety Disorder)', 발작적인 '공황장애(Panic Disorder)', 외출에 대한 공포를 느끼는 '광장공포증(agoraphobia)', 특정 상황에 대한 '특정 공포증(Specific Phobias)',  사람 앞에 나서지 못하는 '사회공포증(Sosial Phobia/ Social Anxiety Disorder)', 하루에도 손을 수 십번씩 씻는 것과 같은 '강박장애(Obsessive-Compulsive Disorder)',  강한 스트레스 상황 후에 발생하는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그리고 아동기에만 나타나는 분리불안(Separation Anxiety) 등이 있습니다. 예전에 DSM-Ⅲ-R에서 사용하던 '과잉불안장애'라는 용어도 있는데 DSM-Ⅳ에서는 범 불안장애에 이를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이상과 같이 불안장애의 유형을 살펴보았는데 여기서 자주 등장하는 용어 중에 '공포'라는 말이 있습니다. 우선 불안과 공포의 차이점을 살펴보면 불안이라고 하는 것은 어떤 특정한 대상은 없지만 막연하게 두려운 감정이 생기고 그로 인하여 반드시 자율신경계의 과할동을 동반하는 것이라 정의합니다. 다시 말해서 심장이 쿵쾅쿵쾅 뛰거나 숨이 가쁘고 손발이 떨리는 듯한 느낌입니다. 이에 반해 공포는 곰이라든가 높은 곳에 올라섰을 때, 두렵거나 무서움을 느끼는 즉, 특정의 대상에 대한 두려운 감정을 의미합니다.

불안장애와 관련하여 보다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저희 홈페이지 '아동상담백과사전-아동문제-아동기심리장애'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불안과우울

불안과 우울

  불안이란?

  불안의 원인

  불안은 병입니까?

  불안과 우울은 다릅니까?

  컨트롤 할 수 없는 마음

  불안과 우울치료의 차이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