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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흡훈련-복식호흡의 실제


   누구나 쉽게 경험하겠지만 긴장감을 느낄 때는 호흡이 빨라지고, 불규칙하게 되며, 가슴 부위가 중심이 되는 얕은 호흡을 하게 됩니다. 호흡훈련이란 바로 이런 식의 호흡과 반대되는 호흡, 즉 느리고 규칙적이며 깊어지는 심호흡 방식으로 바꾸어지도록 훈련하는 것입니다. 호흡훈련법은 다음에 언급할 다른 이완법과 혼용하여 사용할 수도 있고, 단독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다시 말해 근육의 긴장이나 이완을 호흡훈련과 함께 실천하게 되면 모든 근육의 긴장을 이완시키는 데 더욱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이런 호흡법은 시간도 많이 요하지 않고, 다른 일상활동에도 지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실천하기가 매우 용이합니다.  이런 호흡을 많이 연습하면 할수록 스트레스 상황에 자동적으로 이완반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우선 간단한 복식호흡법 두 가지만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 먼저 어깨에 힘을 빼고 자연스럽게 호흡을 계속합니다.
  2. 눈을가볍게 감고 양손을 배에 올리십시오.
  3. 호흡을 느끼십시오. 천천히 코에서 숨을 들이마셔 입으로 조금씩 오랫동안 천천히 뱉도록 하십시오.
  4. 몸속에 있는 공기를 전부 토해내고 뱉은 양만큼 몸으로 들어오는 것을 느끼도록 하십시오.
  5. 이 방법을 계속하여 서서히 마음이 편해지는 것을 느끼도록 하십시오.
  1. 바르게 누워서 손바닥을 위로 향하게 하십시오.
  2. 눈을 가볍게 감고 호흡은 천천히 자연스럽게 계속합니다.
  3. 호흡법 1-3과 같이 반복하면서 진신의 힘을 빼고 천천히 편안한 기분이 들때까지 지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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