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아이들과 놀이

 

만들기 놀이

 

심리동작놀이

 

부부커뮤니케이션

 

부부관계론


 

 

 

 

 

부부 관계론


 

부부생활속의 개인


  많은 부부들이 함께 생활을 하면서도 실제로는 남편과 아내는 전혀 다른 세계에 살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내가 전업주부인 경우, 남편이 매일 체험하는 출근시의 교통지옥을 실감하지 못할지도 모릅니다. 또한 남편은 식사준비나 세탁, 육아 등의 부담을 이해하지 못할지도 모릅니다. 남편은 남편의 친구가 있고 아내는 아내의 친구가 있습니다.

서로 하나의 생활을 꾸려나가면서도 서로 다른 생활을 하고 있다는 표현이 좋을 듯 합니다. 이것은 맞벌이 부부라고 예외는 아닙니다. 즉, 개개의 개인이 서로 무언가를 서로 꺼내 '부부'라고 하는 스타일을 만들어 가고 있는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부부는 서로의 생활을 서로가 진정으로 알지 못한다'는 사실입니다.

시험적으로 남편과 아내의 생활을 서로 바꾸어서 해본다면 어떻게 될까요? 만약 맞벌이 부부라면 남편은 아애의 직장으로, 그리고 아내는 남편의 직장으로 출근하는 것입니다. 물론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것이기 때문에 상상만으로도 충분히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아내가 전업주부인 경우가 훨씬 좋은 예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남편이 하루동안 아내의 일을 대신해 보는 것입니다. 육아, 세탁, 청소 그리고 식사준비 등을 해보면 거기에는 상당한 독자적인 노하우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즉, 아내나 남편이나 개별적으로 사회의 창구를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맥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서로 상대방의 생활을 알고 있다는 듯 착각을 하고 있습니다.

"주부가 집안에서 할 일이 뭐있어? 맨날 놀기나 하지"
  "밖에서 하고 싶은 것 맘대로 할 수 있으니 좋겠네요?"
   하는 식으로 말입니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진정 모르는 것을 아는 것'입니다.

즉, 상대가 자신에 대하여 모르는 것은 당연하다. 그리고  자신도 상대에 대해서 모른다.

이 두가지를 아는 것입니다.
 

놀이

부부 관계론

  연애와 결혼의 차이

  애인과 부부의 차이

  부부가 되어보니...

  부부로서의 출발

  부부의 목적 1

  부부생활속의 개인

  부부의 영역, 개인의 영역

  부부의 목적 2

  부부관계의 재고

  서로에게 힘을 주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