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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웩슬러 유아 지능검사(K-WPPSI)


   한국 웩슬러 유아 지능검사(Korean-Wechsler Preschool and Primary Scale of Intelligence : K-WPPSI)는 취학전 아도 및 초등학교 저학년용으로 만들에서 만 3세에서 만 7세 3개월된 아동의 지능을 측정한다. K-WPPSI는 그 모체인 WPPSI 및 다른 웩슬러 검사들과 마찬가지로 지능을 가 영역별 능력이 개별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다차원적인 속성을 가진 총체적인 지적 능력으로 보고 이들 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여러 소검사와 다양한 과제들로 구성되었다.

한국형 K-WPPSI를 개발한 목적은 만 3세부터 7세 3개월 아동용 WPPSI-R의 규준을 한국실정에 맞추어 수정하여 기존의 유아 지능검사보다 더 어린 아동을 검사하려는 것이다. K-WPPSI는 다른 웩슬러 지능검사와 마찬가지로 동작성과 언어성 소검사들을 교대로 제시하고 과제의 성격을 이해시키기 위해 연습시행을 할 수 있게 하였으며, 아동의 흥미를 유지하기 위해 물건을 조작하는 과제를 포함하였다. 아동의 능력은 여러 차원으로 대부분의 WPPSI 소검사에 더 쉬운 문항과 더 어려운 문항을 추가하였다. 또한 일부 그림 문항에 색을 넣었고, 동작성검사에서 모양 맞추기 등을 추가하였으며 좀 더 객관적이고 사용하기 쉽도록 채점 기준을 수정하였다.

또한 본 검사는 다른 웩슬러 검사와 같이, 연령에 관계없이 모든 아동에게 동일한 소검사를 실시한다. 따라서 연령과 능력 수준이 각기 다른 아동들의 지능을 측정하기 위하여 일부 소검사에서는 제한시간을 두거나, 나이 많은 아동들이 쉬운 문항을 너무 많이 풀게 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아동의 연령에 따라 시작점을 다르게 설정하였다.

K-WPPSI는 교육, 치료, 연구 등을 위해 지능을 측정할 때와 특별한 교육이 필요한 아동을 발견하는데 사용된다. K-WPPSI는 또한 시간 경과 후 수행의 변화와 어떤 처치의 효과를 측정하는 연구에서 사용된다. 이런 목적으로 사용될 때에는 아동의 수행이 이전 검사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을 만큼 검사간에 간격을 두어야 한다.

☞ 적용 범위

K-WPPSI의 대상은 만 3세에서 만 7세 3개월된 아동이다. 그러나 어린 영재아동이나 나이가 많은 지체아동과 같은 경우에는 이 연령범위를 벗어나더라도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범위를 벗어나는 아동들에 대한 검사 결과는 지적연령 추정 부분을 참조하여 해석 해야 한다. K-WPPSI 검사의 사용이 부적절한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시각 또는 청각 결함이 심한 아동과 뇌성마비와 같은 특별한 신체적 결함이 있는 아동에게 K-WPPSI를 일반아동과 같은 형식으로 실시하면 불합리한 결과가 나온다. 장애아 별로 K-WPPSI를 변형시켜 사용하고 정상집단과 비교할 수 있는 방밥은 개발되어 있지 않으므로 장애아에게 K-WPPSI를 사용할 때에는 유의해야 한다.

☞ K-WPPSI의 구성

K-WPPSI는 동작성 소검사들과 언어성 소검사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동작성과 언어성 소검사는 다음과 같다.

1) 동작성 검사 - 모양맞추기, 도형, 토막짜기, 미로 빠진곳 찾기, 동물 짝짓기

2) 언어성 검사 - 상식, 이해, 산수, 어휘, 공통서, 문장

☞ 소검사의 내용

1) 모양맞추기 - 모양맞추기 검사에서는 여러 조각을 나열하여 제시하고, 제한된 시간 안에 맞추게 한다. 이 소검사에서는 다른 웩슬러 지능검사와 달리 그림 조각에 색을 넣는다.

2) 상식 - 상식 소검사는 일상의 사건이나 물건에 대한 지식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언어능력이 떨어지는 유아를 위해 여러 개의 그림 중에서 하나를 지적하여 응답하면 되는 그림 문항들을 첨가하였다.

3) 도형 - 도형 소검사는 두 가지 유형의 과제로 이루어져 있다. 특별히 K-WPPSI에만 있는 첫 번째 유형은 재인문항이다. 아동은 제시된 그림을 보면서 보기로 제시된 4개의도형 중에서 제시 그림과 같은 도형을 지적해야 한다. 두 번째 유형에서는 WPPSI의 도형검사에서와 같이, 아동이 그림을 보고 따라 그리는 것이다.

4) 이해 - 이해 소검사에서는 행동의 원인과 결과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구두로 표현해야 한다.

5) 토막짜기 - 토막짜기 검사에서는 제한된 시간 안에 두 가지 색깔로 된 토막들로 구성된 모양을 재구성해야 한다.

6) 산수 - 산수 소검사는 기본적인 수개념에 대한 이해를 알아보기 위하여 그림문항으로 시작하여, 단순한 셈하기과제, 그리고 마지막에는 보다 어려운 구두문제를 진행한다.

7) 미로 - 미로 소검사는 제한된 시간 안에 점점 더 어려워 지는 미로의 통로를 찾는 지필 검사이다. 매우 어린 아동에게 적합한 단순한 미로 문제들을 처음 부분에 추가하였다.

8) 어휘 - 어휘 소검사는 그림의 어휘를 맞추는 쉬운 그림 문항을 추가하였다. 나머지 구두 문항에서는 구두로 제시된 단어들의 뜻을 구두로 대답한다.

9) 빠진 곳 찾기 - 일상적인 물건 그림에서 빠진 곳을 찾아내야 한다.

10) 공통성 - 공통성 소검사는 세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부분에서는 몇 개의 그림들 중에서 제시된 그림들과 같은 특징을 가진 것을 손가락으로 지적해야 한다. 두 번째 부분에서는 구두로 제시되는 주문장에서 가르키는 개념과 유사한 단어를 사용하여 문장을 완성해야 한다. 마지막 부분에서는 제시하는 두 단어의 공통점을 구두로 설명해야 한다.

11) 동물 짝짓기 - 동물 짝짓기와 문장은 상황에 따라 사용하는 보충검사이다. 동물 짝짓기 소검사는 동물 그림밑에 있는 구멍에 맞는 색의 원통막대를 끼우는 것이다. 정확성과 속도를 모두 고려하여 채점한다.

12) 문장 - 문장검사는 숫자 소검사의 형식을 이용해 만들었는데, 숫자 대신에 문장을 사용한다. 검사자가 문장을 큰소리로 읽어주면 아동은 이를 그대로 따라 해야 한다.

☞검사시의 유의할 점

1) 검사자의 자격

검사자의 실시 방법에 따라 검사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는 지능검사에서 검사자는 전문적인 소양과 경험을 갖춘 사람이어야 한다. 훈련받은 검사자나 교사가 K-WPPSI를 실시하고 점수를 낸다고 하더라도 정확한 해석은 심리측정 분야의 졸업자나 전문적 훈련과 경험을 지닌 사람이 해야만 한다.

2) 검사장소 및 시간

검사장소는 조명과 환풍이 잘 되어야 하며, 조용해야 하고 다른 사람들의 출입을 통제하여 아동이 지능검사에 최대한 집중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교육기관이나 상담소와 같이 아동들이 친숙한 장소가 좋다. 가능하다면, 아동이 검사문제에 집중할 수 있고 검사자가 검사 도구를 다루고 아동의 반응을 기록하는데 불편이 없고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장소가 바람직하다.

검사실시 시간은 너무 이른 시간이나, 늦은 시간, 낮잠 시간 등을 피하는 것이 좋다. 검사자의 실기 기술과 아동의 특성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모든 검사를 실시하는데 만 4세 이하의 아동은 70분, 만 5세 이상의 아동은 60분 정도가 소요된다. 만 3-4세의 아동은 검사시간 중간에 5-10분 정도의 휴식을 한번 갖는 것도 좋다. 그러나 아동이 피로하다거나 정서적으로 불안한 상태라고 판단될 때는 되도록 검사를 피하는 것이 좋다.

☞ 검사 결과 및 해석

K-WPPSI를 실시·채점하면 각 소검사별로 원점수를 얻게 된다. 이와 같이 검사로부터 직접 얻어진 점수를 원점수라 한다. 원점수는 규준집단에 대한 아동의 상대적 비교 혹은 한 아동의 여러 능력을 서로 비교 하기 위해서 표준점수로 환산될 필요가 있다. 이 표준점수를 환산점수라 한다. 이 환산점수를 구성요소로 하여 언어성 지능지수, 동작성 지능지수 및 전체 지능지수가 산출된다.

1) 환산점수의 산출

각 소검사의 원점수로부터 환산점수를 구하기 위해서는 연령별 환산점수 산출표를 이용해야 한다. 이때 아동의 연령을 정확히 계산하였는지를 확인하고 동작성, 언어성, 검사의 환산점수를 찾아 기록용지의 환산점수란에 옮겨 적으면 된다.

2) 지능지수(IQ)의 산출

동작성, 언어성, 전체 지능지수를 산출하기 위해서는 먼저 각각에 해당하는 환산 점수의 합을 구하여야 한다. 동작성 지수는 '동물짝짓기'를 제외한 다섯 개 소검사의 환산점수 합을 이용하여 산출하고, 언어성 지수는 '문장' 소검사를 제외한 언어성 소검사의 합을 이용하여 산출한다. 전체 지수는 동작성, 언어성 검사의 10개 소검사의 환산점수의 합을 이용하여 얻어진다. 환산점수의 합이 구해지면 그 점수를 IQ산출표를 적용하여 IQ를 산출한다.

3) 동작성 IQ와 언어성 IQ의 차이

웩슬러 이론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한 아동의 동작성 IQ와 언어성 IQ의 점수 차이는 문화적 차이와 교육의 차이에서 기인된다고 한다. 동작성 IQ가 언어성 IQ보다 높은 경우는 여러 가지 교육적, 문화적 혜택을 적게 받은 사람들에서 잘 나타나고, 언어성 IQ가 동작성 IQ보다 높은 경우는 여러 가지 교육적 혜택을 잘 받은 경우에 나타난다는 것이다. 웩슬러가 지적했듯이 동작성 IQ는 언어성 IQ에 비해 감각운동적 요소, 정서적 요소를 반영한다. 따라서 두 지능지수의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여러 가지, 지적, 정의적 특성에 관한 진단에 도움을 얻을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한 아동의 동작성 IQ와 언어성 IQ를 상호비교하는 것은 개념적인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으므로 조심스럽게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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