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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성숙도 검사


    사회 성숙도 검사는 미국에서 Doll이 <바인랜드 사회성숙척도>(Vineland Social Maturity Scale)란 이름의 사회성숙도 검사를 1935년 4월에 처음으로 구성, 발표 하였다. 그는 뒤이어 예비적인 요약판 실시 요강을 발표하였다. 1936년에는 최초의 표준화된 개정 보고서를 내 놓았고, 1947년에는 3판을 내놓았으며 1953년에는 보다 완전한 실시 요강과 실험적인 연구 논문을 발표하였다. 1964년에는 4판을, 그리고 1965년에는 5판을 내놓았다.사회성이 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인식하고 적응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것이다.

한국판 사회성숙도 검사는 개인의 성장 또는 변화를 측정하고 혹은 치료나 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나 교육 후 향상을 측정하는 것으로 정신지체 여부나 그 정도를 판별하는데 이용될 수 있다. 이것은 미국의 Doll이 제작한 「바인랜드 사회성숙척도」5판을 모체로 1977년에 김승국, 김옥기가 표준화한 것이다.

이 척도는 개인의 성장 또는 변화를 측정하고, 개인차를 측정하는 도구로 사용할 수 있고, 부적응자,불안정자,정신병질자 등과 같은 정상이 아닌 자의 발달 변량이나 특별한 처치, 즉 치료 및 훈련 후의 향상을 측정하는 도구로 사용할 수 있으며, 정신지체, 악화, 성장 및 퇴보율 또는 단계에 관한 임상적 연구에서 발달사를 고찰하는데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사회적으로 무력한 정신지체와 사회적으로 무력하지 않은 정신지체를 구별하는 도구로도 사용할 수 있고, 생활 지도와 아동 훈련의 기초 자료 수집 도구로도 사용할 수 있으며, 환경, 문화적인 수준 및 시각, 청각, 지체장애와 같은 장애의 영향을 평가하는 도구로도 사용할 수 있다.

1. 검사의 이론적 배경

1) 적응행동

(1) Nihira는 적응행동을 개인의 대처방법이라고 정의하였다. 적응행동의 결함은 비성공적인또는 불완전한 대처를 의미한다.

① 독립기능 - 개인에게 요구되는 과제 혹은 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능력

② 개인적 책임 - 과제를 성취하고자 하는 의지와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지는 능력(결정과 행동선택)

③ 사회적 책임 - 사회집단의 한 성원으로서 책임을 받아들이는 능력 (사회적으로 수용되는 창조력, 사회적 적응 및 정서적 성숙의 정도에 반영된다.)

(2) Leland는 적응행동 특정을 위해 만든 12개의 척도를 분석한 결과 적응행동에 관한 12가지 주된 영역을 분석하였다.

  ① 자조기술                      
    ② 의사소통 기술                  
    ③ 대인관계 기술의 사회화        
    ④ 이동                      
    ⑤ 자기관리                  
    ⑥ 작업기술    
    ⑦ 경제적 활동
    ⑧ 신경운동 발달
    ⑨ 개인적 책임
    ⑩ 사회적 책임
    ⑪ 정서적 적응
    ⑫ 건강

(3) 미국정신결합협회(AAMD)에서 시사한 적응행동의 결함이 나타나는 영역

① 아동기와 아동 초기 - 감각운동 기술, 의사소통기술, 자조기술, 사회화(상호작용능력)

② 아동기와 사춘기 초기 - 기본적 학문기술의 적용, 환경지배에 적절한 추리와 판단의 적용, 사회적 기술(집단 활동과 대인관계 참여)

③ 사춘기 후기와 성인기 - 직업 및 사회적 책임과 수행

2) Vineland 적응행동 척도(1984)

① Doll의 바인랜드 사회성숙척도를 Sparrow, Balla 그리고 Cicchetti가 개정한 것(1984)다.

② 출생 - 성인기까지 개인에게 사용할 수 있으며, 그들이 개인적 및 사회적 충분 상태를 사정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비장애인만이 아니라 장애인에게도 사용할 수 있다.

③ 이 개정판은 원판과 달리 3개의 번안(면접판 조사서, 면접판 확충서, 교실용)을 가지고 있다.

④ 조자서와 확충서는 부적응행동 영역도 측정한다.

⑤ 3개의 번안은 문항과 자료의 수, 그리고 실시 방법에서 다르다.

2. 검사의 표준화 과정

1)절차

①「바인랜드 사회성숙척도」(1965년도 판)의 117개 문항을 우리나라 사정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120개 예비검사문항을 구성하였다.

② 서울시내 거주하는 0-30세 619명을 대상으로 예비검사를 실시하였다.

③ 예비검사를 토대로 부적절한 문항을 삭제, 수정하여 117개 본 문항을 확정하였다.

④ Thomson의 문항별 평균연령 규준계산법으로 각 문항의 평균생활 연령을 구한 다음 그 순서에 따라 검사를 재구성하였다.

⑤ 재구성한 검사를 도시와 지방에 거주하는 0-30세 2,220명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였다.

⑥ 수집된 검사결과를 가지고 각 문항의 생활 연령을 다시 구하고 그 순서에 따라 본 검사를 구성하였다.

2) 내용

이 척도는 ①자조, ②이동, ③작업, ④의사소통, ⑤자기관리, ⑥사회화 등과 같은 적응행동의 표본이 된다고 할 수 있는 117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동 척도의 문항들은 평균 곤란도 순으로 배열되어 있다.

이 검사는 피검자를 잘 아는 부모, 부모가 없을 경우에는 피검자의 형이나 누나 또는 그를 잘 아는 친척이나 후견인과의 면접을 통해서 하도록 했다. 이 방법의 신뢰도는 실험적 및 통계적으로 검증 되었는데 만족스러운 것으로 밝혀졌다.

피검자가 자기 자신에 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정도로 성숙해 있다하더라도 그를 면접 대상으로 하지는 못하게 했다. 왜냐하면 피검자는 겸손, 자기 정서, 지나친 낙천주의, 자기 판단의 결여 등으로 자기 자신에관한 부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면접시에는 피면접자(정보제공자)가 자발적인 진술을 할 수 있도록 호의적인 태도를 취하도록 하였고, 피검자가 각 문항이 요구하는 행동을 실제로 수행하는 양식과 정도를 상세히 수집하였다. 그리고 문항이 요구하는 행동을 언제부터 하기 시작하였으며, 그것이 오늘에 이르기까지 어떻게 발전해 왔는가를 알아봄으로써 동일유목의 여러 문항을 동시에 판단할 수 있게도 하였다. 필요한 경우에는 추가 질문을 하되 유도 질문만은 피하게 하였다. 판단하기 곤란한 경우에는 수집된 내용을 그대로 기록해 오도록 하였고, 검사 문항에 대한 피면접자의 이견이 있을 경우에는 그것 도한 그대로 기록해 오도록 하였다.

☞ 검사 구성 내용

본 검사는 자조, 이동, 작업, 의사소통, 자기 관리, 사회화 등 6개 유목의 117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1. 자조

① 일반(SHE-self-help general) ②식사 (SHE-self-help eating) ③용의 (SHE-self-help dressing)등 3개 영역 39문항으로 구성

1) 자조 일반
  문항 2. 목을 가눈다.(평균 연령 0.20세)
  문항 3. 손에 미치는곳에 있는 물건을 붙잡는다. (0.32세)
  문항 23. 밖에 나갈 때 걸어 가려고 한다. (1.22세)
  문항 32. 대소변을 누려는 의사 표시를 한다.(1.50세)
  문항 37. 간단한 위험을 피한다.(2.02세)
  문항 68. 시계를 대충 본다.(6.32세)

2) 자조 식사
  문항 11. 도와주면 컵이나 그릇의 물을 마신다.(0.58세)
  문항 14. 평상시에는 침을 흘리지 않는다.(0.74세)
  문항 28. 숟가락으로 혼자서 음식을 많이 흘리지 않고 먹는다.(1.41세)
  문항 72. 무슨 음식이든 남의 힘을 빌리지 않고 먹는다(7.19세)

3)자조 용의
  문항 19. 끈을 매지 않은 양말을 혼자서 벗는다.(1.09세)
  문항 38. 젖은 손은 수건으로 비교적 잘 닦는다,(2.22세)
  문항 69. 손님이 올때나 외출할 때에 머리를 빗거나 손질한다.(6.64세)

2. 이동

기어 다니는 능력부터 어디고 혼자 다닐 수 있는 능력까지를 알아보는 10개의 문항으로 구성
  문항 8. 방에서 배나 무릎으로 기어다닌다.(0.53세)
  문항 18. 방에서 혼자 걸어 다닌다.(1.01세)
  문항 30. 집안이나 뜰에서 혼자 돌아다닌다.(1.47세)
  문항 49. 가까운 이웃집에 혼자서 놀러 다닌다.( 3.06세)

3. 작업

단순한 놀이에서 고도의 전문성을 요하는 작업에 이르는 다양한 능력을 알아보기 위한 22개의 문항으로 구성
  문항 9. 딸랑이와 같은 간단한 장난감을 가지고 15분 이상 혼자서 논다.(0.54세)
  문항 22. 물건을 옮긴다.(1.18세)
  문항 46. 집안에서 잔심부름을 한다.(2.82세)
  문항 76. 일상적인 간단한 집안일을 맡아 책임지고 한다.(14.05세)
  문항 104. 일을 효과적으로 능률적으로 할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한다.(20세)

4. 의사소통

동작, 음성, 문자 등을 매체로 한 수용과 표현에 관한 15개 문항으로 구성

문항 1. 깔깔대며 웃는다.(0.19세)
  문항 10. 발음이 분명치 않은 애기말을 한다.(0.56세)
  문항 29. 늘 오는 물건의 이름을 대면서 달라고 하거나 가리킨다.(1.43세)
  문항 45. 자기의 경험을 간단히 설명하거나 이야기를 함에 있어서 어느 정도 조리있게 한다.(2.81세)
  문항 67. 12개 이상의 쉬운 낱말을 연필로 정확하게 쓴다.(6.19세)

5. 자기관리

독립성과 책임감을 알아보는 14개 문항으로 구성
  문항 56. 소액의 돈을 가지고 사오라는 물건을 사온다.(4.01세)
  문항 80. 한 시간 이상 혼자서 집을 본다.(9.13세)
  문항 88. 낮에는 부모의 간섭을 받지 않고 어디든지 나다닐 수 있다.(12.18세)
  문항 90. 자기가 가진 돈을 유용하게 쓴다.(13.04세)
  문항 100. 책임있고 분별있는 행동을 한다.(17.18세)

6. 사회화

사회적 행동, 사회적 책임, 현실적 사고 등에 대한 17문항으로 구성
  문항 12. 다른 사람의 주의를 끄려고 한다.(0.63세)
  문항 41. 다른 어린이들과 같이 어울려 논다.(2.48세)
  문항 65. 자기 차례나 규칙을 알고 목표를 인식할 수 있는 앉아서 하는 게임을 한다.(5.90세)
  문항 85. 기술을 익히고 규칙과 득점 방법을 이해해야 할 수 있는 복잡한 게임이나 스포츠를 한다.(10.80세)
  문항 92. 협동을 요하는 집단 활동에 적극 참여한다.(13.63세)
  문항 103. 가까운 사람을 돕는다.(19.77세)

☞ 검사 실시 방법

1. 검사 대상 - 0세에서 30세까지

2. 준비물 -「사회 성숙도 검사」용지, 필기도구

3. 검사의 실시 방법

피검자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 피검자를 잘 아는 부모와의 면접을 통하여한다. 피면접자의 대답이 믿기 어려운 경우에는 피검자를 직접 만나서 그의 행동을 관찰해 보고 판단하는 것이 좋다. 검사시에는 피검자의 신상 자료와 부모의 직업 및 교육 정도를 먼저 알아보는 것이 좋다. 정보 제공자에게 문항에 따른 질문을 할 때에는 피검자의 연령.능력 등 일반 정보를 참작하여 예상되는 최고 점수보다 훨씬 아래의 문항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그리하여 일정한 문항에서부터 질문을 시작하게 되었다 하더라도 3개 문항이 계속해서 '+' 또는 '+F'로 표시될 때까지 내려가며 질문을 해야 한다. 그리고 높은 문항쪽으로 질문을 계속해 가다가 3개 문항이 계속해서 '-'로 표시되면 검사를 끝낸다. 피검자가 정신지체아일 경우에 5개의 문항 정도가 계속해서 '-'로 표시될 때 검사를 끝낸다.

4. 실시상 유의점

필요한 경우에는 추가 질문을 해도 되지만, 유도 질문을 해서는 안된다. 문항의 판단이나 검사자가 직접 해야하며, 정보 제공자에게 시켜서는 안된다.

5. 검사용지 기입 방법

1) 일반 기재 사항의 기입 방법

「사회 성숙도 검사」용지 제 1면에는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기재 사항이 있다.

성명_____ 성_____생년월일______년__월__일(만___세 ___월)
  거주지_____학 교 ______ 학 년____직 업____
  MA_____IQ_____검사명_____검사일_____년___월____일
  아버지의 직업____직위___직장생활연수_____교육정도_____
  어머니의 직업____직위___직장생활연수_____교육정도_____
  피면접자______피검자와의 관계_____면접자____면접일_____
  장애________________기본점_____________
  비고________________가산점_____________SA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총 점______________SQ___________

  • MA,IQ,검사명, 검사일 : 피검자가 지능검사를 받은 일이 없을 경우 기입하지 않는다.
  • 피면접자 : 정보 제공자의 성명, 면접자 : 검사자의 성명
  • 장애 : 피검자에게 장애가 있을 때에 한해서 기입한다.
  • 비고 : 검사 결과 해석에 참고할 수 있는 특이한 사항이 있을 때 적는다.
  • 기본점, 가산점 및 총점 : 각 문항의 채점이 끝난 다음에 그것을 합산하여 기입하는 난이며 총점은 기본점과 가산점을 합한 점수이다.
  • SA : '사회 연령(SA)환산표'에서 총점에 해당하는 SA를 찾아 적는다.
  • SQ : 'SQ 산출 방법'에 따라 구한 SQ를 적는다.

   2) 답의 기입 방법

검사 용지 제 2면부터 제 6면까지에는 117개의 문항이 곤란도순으로 배열되어 있다. 각 문항번호 앞에는 검사 유목명을 나타내는 영문 약자가 있고, 각 문항의 뒤에는 각 문항의 평균 생활 연령(LA)이 있다. 그리고 영문 약자와 문항 번호 사이에는 점선이 있고 여기에다 각 문항에 대한 답을 적는다.

그리고 각 문항에 대한 답은 '+', '+F','+NO', '-'로 표시한다. 이러한 기호의 표시는 문항 판단 기준에 따라 한다.

☞ 채점 방법

1. 문항 판단 기준

※ + :

① 부당한 강요나 인위적인 유인이 없어도 각 항목이 지시하는 본질적인 행동을 습관적으로 수행할 경우

② 현재는 습관적으로 하고 있지 않으나 하려고만 하면 쉽게 수행할 수 있을 경우

※ +F :

검사시에는 특별한 제약(예, 일시적인 질환, 환경적인 제약)으로 각 항목이 지시하는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지 못하였지만 평상시에는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을 경우

※+NO :

지금까지는 기회의 부족으로 각 항목이 지시하는 행동을 수행하지 못하였지만 기회가 부여된다면 곧 성공적으로 수행 또는 습득할 수 있을 경우

※± :

각 항목이 지시하는 행동을 가끔 하기는 하나 그 행동이 불안정 할 경우, 즉 과도적 상태이거나 발현중인 상태에 있을 경우

※- :

 ① 각 항목이 지시하는 행동을 전혀 수행하지 못할 경우
   ② 부당한 강요나 유인이 있을 때에만 수행할 경우
   ③ 과거에는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으나 현재는 노쇠나 비교적 항구적인 정신적 또는 신체적 장애로 수행하지 못할 경우

2. 채점 방법

1) 문항의 채점

   '+' 는 1점
    '+F'는 1점
    '+NO'는 '+'와 '+'사이에 있을 경우 1점
    '+'와 'F'사이에 있을 경우 1점
    '+NO'와 '+'또는 '+F'사이에 있을 경우 1점
    '-'와 '-'사이에 있을 경우 0점
    그밖의 경우에는 0.5
    '±'는 0.5점
    '-'는 0점

2)총점의 산출

총점은 기본점과 가산점을 합산하여 구한다. 기본점은 계속적인 '+' 또는  '+F'의 최종 문항 번호이다. 3개 또는 그 이상의 문항이 계속해서 '+'또는 '+F'로 표시되면 그 이하의 문항은 기호의 표시가되어 있지 않더라도 '+'또는 '+F'로 표시되어 있는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  '+'나 '+F'는 1점으로 채점되기 때문에 계속해서 '+'또는 '+F'로 표시된 문항의 마지막 번호를 기본점으로 삼고 있다. 가산점은 기본점 이외의 문항별 점수를 합산한 점수이다.

3. 사회연령 및 사회지수 산출 방법

1) 사회연령은 부록 '사회연령 환산표'를 이용하여 구하면 된다.

2) 사회지수는 SA를 CA(만 생활 연령)로 나눈 다음 이를 100으로 곱하면 된다.

☞ 검사의 평가

1. 검사의 타당도

① 남녀간의 사회성숙도 비교

연구결과 사춘기에만 남녀간에 다소 유의미한 차가 있고 기타 연령층에서는 유의미한 차가 없다.

② 지역간 사회성숙도의 비교

아동기와 성년기에는 도시민과 지방민간에 다소 유의한 차가 있으나 사춘기 및 청년기에는 양자간에 유의한 차가 없었다.

③ 부모의 교육정도와 사회성숙도의 관계

부모의 교육정도와 자녀의 사회성숙도 간에는 다소의 상관이 있다고 할 수 있다.

④ 지능 및 학력과 사회 성숙도의 관계

사회성숙도와 학력 및 지능간에는 상관이 있으며 사회성숙도와 학력간의 상관보다 사회성숙도와 지능간의 상관이 더 높게 나타난다.

2. 검사의 장단점

1)장점

① 검사문항을 행동 영역별로 검토함으로써 검사받은 아동의 영역별 적응행동수준을 측정할 수 있다.

② 수량화된 점수를 통해 종합된 적응행동 수준을 평가할 수 있어서 프로그래의 계획 및 효과의 측정을 용이하게 해준다.

2) 단점

① 면담에 의해 결과가 제시되므로 보호자의 판단에 따라 과대 또는 과소 평가될 수 있다.

② 나이가 많은 정신지체자는 생활연령이 높아 사회성 지수가 지나치게 낮게 나올수 있다.

③ 각 영역별 적응행동 수준에 관한 규준이 없기 때문에 영역별 수준르 비교할 수없다.

④ 검사가 영,유아기 아동들의 행동에 관해서는 자세히 나와 있으나 나이가 들어갈수록 문   항이 자세히 분류되어 있지 않고 추상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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