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아동기 심리(정신)장애

 

ADHD

 

만화로보는 ADHD

 

아스퍼거 증후군

 

자폐증

 

학습장애

 

이럴땐 어떡하죠?


 

 

 

 

 

ADHD(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ADHD의 특징(보호자용)


  이 특징은 그동안 저의 경험과 부모 그리고 여러 전문가들의 입에서 전해 들은 지식들을 토대로 정리한 것입니다.

ADHD는 주의력이 부족함과 동시에 과집중 현상을 보이기도 하고, 과잉행동을 한다고 생각하다가도 전혀 움직이지 않는 특징을 보이기도 하며, 암기력이 떨어짐과 동시에 데이터베이스와 같은 특성을 갖기도 하는 등 정반대의 성질을 가끔씩 나타냅니다. 이러한 특징 중, 상당 부분이 자신의 아이의 특성과 비슷하다면 전문기관을 찾아가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그때는 "ADHD의 대처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상생활에서의 특징

  • 편식을 한다. 식사에 관심이 없다
  • 밤에 잠을 재울 때, 매우 힘든 경험이 있다.
  • 취침시간이 늦다. 수면부족이다.
  • 기상이 쉽지 않다.
  • 때때로 일어설 때 현기증을 나타낸다.
  • 목욕중에 기분이 나쁜 적이 자주 있다.
  • 순간적으로 기억이 완전히 사라진 것 같은 증상이 있다.
  • 진짜같은 거짓말을 한다. 반사적으로 거짓말을 한다.
  • 변명이 많다. 단번에 행동으로 옮긴적이 드물다.
  • 반사적으로 말대답을 한다.
  • "나는 다른 사람과 다르다", "천재다", "숨은 재능이 있다" 라는 말을 자주 한다.
  • 좋아하는 사람의 기분을 일부러 상하게 한다.
  • "태어나지 않았으면 좋았을 것을" 과 같은 자기 부정적인 입버릇이 있다.
  • 이상하리만큼 명랑하게 떠드는 것이 눈에 띈다.
  • 타인을 바보취급하는 것을 매우 좋아한다.
  • 자신의 실수를 지시자의 실수로 돌리고 보호자나 지도자를 비난한다.
  • 상황의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고 지시가 없는 것을 비난한다.
  • 타인의 실패는 용서없이 비난한다.
  • 진정으로 사과하거나 반성하는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 기분의 변화가 심하고 다음의 행동을 알 수 있다.
  • 시간 감각이 보통사람과 전혀 다르다는 감이 든다.
  • 자신이 정한 것은 절대로 바꾸려고 하지 않는다.
  • 아픔에 둔감한 듯이 보인다. 또는 과민반응을 보인다.
  • 소리에 민감하고 집중하지 못한다.
  • 틱증상이 나타난다.
  • 자해행위가 나타난다.
  • 동물(실물이든 인형이든)을 학대 또는 괴롭힌다.
  • 타인에 대해 반사적으로 폭력을 휘두른다.
  • 흥분을 잘하고 짜증을 잘낸다.
  • 타인의 물건을 망가뜨려놓고 변상하지 않으며 빌린 것을 돌려주지 않는다.
  • 야뇨증이 있으며 자주 지린다.
  • 아기처럼 보인다. 항상 도움을 요청한다.
  • 아무 생각없이 사람을 밀치거나 물건을 던진다.
  • 유행에 그다지 관심이 없다. 복장에 신경쓰지 않는다.
  • 방 정리를 하지 못한다.
  • 자세가 나쁘다. 반드시 앉아 있지 못한다.

●놀이에서의 특징

  • 몸을 로봇처럼 천천히 움직일 수 없다.
  • 소꿉놀이를 하지 못한다. 역할이해가 부족하다.
  • 친구와 놀다가 이유없이 비굴해지거나 혹은 비난한다.
  • 흥분을 잘하며 짜증을 잘낸다.
  • 친구와 놀 때, 놀이 규칙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
  • 다른 아이가 말하는 내용을 잘 알아듣지 못한다.
  • 돌아다니거나, 오르고 뛰어내리는 등의 행동이 눈에 띈다.
  • 다른 아이를 괴롭히거나 협박하곤 한다.
  • 친구와 노는 것보다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한다.

●말할 때의 특징

  • 발음을 이해하기 어렵다.
  • 말할 때, 눈은 다른 쪽을 향해 있다.
  • 말하고 싶을 때는 몇시든 어디서든 무조건 떠들어댄다.
  • 생각한 것을 말하지 않고는 참지 못하는 것 같다.
  • 말할 때, 주제에서 종종 벗어난다.
  • 말을 더듬거나 초점을 벗어나 말하는 기술이 떨어진다.
  • 말을 끝까지 듣지 않고 생각난대로 나서기 때문에 말하는 사람의 기분을 잡치게 한다.
  • 상대의 감정을 읽지 못한다.
  • 말을 걸어도 멍한 상태로 듣지 못한다.
  • 다른 사람의 대화나 게임에 참견을 잘한다.
  • 텔레비젼 등에서 들은 표현 그대로 따라하는 경향이 있다.
  • 자신이 말한 것은 상대방에게 그대로 전달되었거나 이해되었다고 믿는 경향이 있다.
  • 말 실수가 많고 문맥이 이해하기 어려우며 사람의 이름을 자주 틀린다.

●학습상의 특징

  • 배운 것을 금방 잊는다.
  • 산수나 수학의 응용문제를 이해하지 못한다.
  • 계산 과정을 기술하지 못하고 종종 생략한다.
  • 작문이 서툴다. 단문마저 어렵다.
  • 설명이 지나치게 길며 설명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 글을 읽을 때, 억양이 없고 감정이입을 어렵다.
  • 끊어 읽기가 이상하고 의미를 모른 채 읽는다.
  • 새로운 분야의 공부는 어렵다.
  • "첫발을 내딛다"와 같은 관용어구를 문자대로 이해해 버린다.
  • 실패를 두려워하며 완벽하지 않으면 불안해 한다.
  • 노트나 교과서가 지저분하며 깨끗이 사용하지 못한다.
  • 글자를 또박또박 쓰지 못한다. 글자의 크기 등이 일정치 않다.
  • 그림을 잘 그리지 못한다. 또는 이상하리만큼 섬세한 그림을 그린다.
  • 손재주가 없다. 또는 이상하리만큼 손재주를 보인다.
  • 음치다. 리듬감이 없다. 또는 이상하리만큼 음정이 확실하다.
  • 특정 분야에는 마치 백과사전처럼 정통하다.
  • 끈기와 집중이 필요한 정신적인 일을 싫어한다.
  • 머리 회전이 둔하다.
  • 특출한 기억력을 보일 때가 있다.
  • 특출한 집중력을 보일 때가 있다.
     
ADHD
ADHD(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