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아동기 심리(정신)장애

 

ADHD

 

만화로보는 ADHD

 

아스퍼거 증후군

 

자폐증

 

학습장애

 

이럴땐 어떡하죠?


 

 

 

 

 

ADHD(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ADHD 아동을 다루는 기술(보호자용)


  ADHD 아이를 다루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신체접촉에 의한 껴안아 주기입니다.

저는  10년 이상을 놀이치료사로서 일하면서 현장에서 수많은 ADHD 아동들을 만나왔습니다. 그러면서 느낀 것 중의 하나는 아이와의 포옹 이상으로 유효한 치료무기를 경험한 적이 없었다는 것입니다. 신체접촉으로 인해 인간은 뇌속에서 마약이 나오기 때문에 아이들을 진정시킬 수가 있는 것입니다. 또한 부모 자신들도 뇌속의 마약의 작용으로 ADHD 자녀들을 대하는 고통이 사라지는 것입니다. 우선 부모와 자식간의 흔들리지 않는 신뢰관계를 쌓고 그 위에 조금씩 사회에 적응시켜나가면 그것으로 모든 것이 해결되는 것입니다.

다음에 구체적인 지침을 열거해 보겠습니다.

●꾸중을 하는 것도 좋지만 그 10배는 칭찬할 것

"칭찬"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예상하지 않았던 대답이나 반응을 한 경우에도 "특별한 발상"이라며 칭찬해 주세요. 여러분이 발상을 전환하면 칭찬할 일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이유: 부모와 자식관계를 악화시키는 첫 번째 원인은 지나친 체벌이나 꾸중입니다. ADHD 아동은 비난, 책망, 피해에 관해서는 언제까지나 기억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약하게 하기 위해서는 항상 칭찬하는 것이 제일입니다.

●꾸중할 경우는 일관된 규칙을 가질 것

당연한 것이지만 감정적으로 꾸중하면 반발을 사게 됩니다. 게다가 가장 나쁜 것은 부모의 사정이나 기분에 따라서 꾸중하거나 꾸중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유: ADHD 아동은 "판단능력"이 매우 약합니다. 따라서 "원칙"을 세워놓지 않으면 안됩니다. 명확한 선을 그어놓고 언제나 혼란하지 않도록 한다면 부모와 자식간의 관계는 악화되지 않을 것입니다.

●가능한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설득할 것

"하지마!" 라고 말하기 전에 쉼호흡을 크게 한 번 쉬고나서 다정다감한 목소리로 "하면 안될 것 같은데!" 라고 해 보세요. 감정적인 명령은 결코 해서는 안됩니다. "왜?" "어째서?" 라고 도전적으로 물을지라도 냉정하게 이유를 설명해 주세요. 그때도 자연계의 규칙, 위험행위, 법률의 세가지에 관해서는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 주세요.

이유: ADHD 아동은 매우 논리적인 사고를 합니다. 보통 혼란스러운 것처럼 보이는 것은 주위의 상황이 혼란을 조장하기 때문입니다. 논리적으로 서로 이야기하면 반드시 설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명령적인 말이 아니기 때문에 자신을 존중한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어 매우 효과적입니다.

●금지사항을 정할 것

"규칙 만들기"를 참고해서 아이의 안전을 지킨다는 관점을 제일 우선으로 생각하고 금지사항을 정해 보십시오. 이것을 어길 경우는 주저하지 말고 규칙대로 이행해야만 합니다. 주저하게되면 아이를 혼란스럽게 만듭니다.

이유: "자연계의 규칙이기 때문에", "위험하기 때문에", "법률로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이것을 따라 금지한 경우는 그 이유를 설명하기 쉽습니다. 또한 이러한 규칙을 어기는 것은 대부분 법을 어기는 것과 같으며,  법을 어기는 인간은 범죄자이기 때문에 그러한 사실을 충분히 이해시켜 주십시오.

●아이보다도 먼저 자신부터

확실하게 집안일을 하지 않고, 방청소도 하지 않으며 자신의 일을 다하지 못하는 부모님들도 많습니다. 유전이라는 측면을 생각해보면 부모도 ADHD였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만일 부모 자신도 그러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우선 진단을 받고 경우에 따라서는 약을 복용하면서 아이와 같이 규칙을 지켜 주십시오.

이유: 당연한 이야기지만 아이에게 "방을 치워" 라고 말하면서 집안이 어질러져 있으면 누구나 다 웃을 일입니다. 자신이 모범을 보여야만 아이의 행동을 바로 잡을 수 있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는 것입니다.

●친구를 만들어 줄 것

친구가 있는 경우는 다행이지만 대부분의 ADHD 아동들은 친구를 만드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부모가 나서서 적극적으로 친구를 만들어 주어야만 합니다. 될 수 있으면 자택에 친구들을 초대해서 부모가 적극적으로 중재와 원조를 해 원만한 관계를 만들어 주도록 노력하세요.

이유: 친구가 없는 ADHD 아동은 참으로 많습니다. 이것은 본인의 정신상태를 더욱 악화시키는 결괄르 초래합니다. 가족이나 친척 이외의 인간들에게 사랑을 받는 것은 커다란 힘이 됩니다.

●규칙적으로 용돈을 주는 것은 피할 것

이는 "보상"의 논리와도 관련이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돈은 일해서 번다" 라는 생각이 도움이 됩니다. '필요한 돈"은 이유를 듣고 그때 그때 주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아이가 어떤 일을 해서 받은 돈은 부모가 관리하며 반드시 "어떤 목표를 달성해서 받은 보상"인지 용돈 관리장 같은 것에 기입하도록 지도해 주세요.

이유: 법률적으로도 아이의 경제행위는 보호자가 관리하는 것입니다. 또한 금전관리가 잘 안되는 것도 그 이유 중 하나지만 돈으로 인한 분쟁의 씨를 만들지 않는 것이 우선입니다.

●등하교의 루트를 파악할 것

무슨 일이 일어난다면 십중팔구는 여기입니다. 하루의 일과를 아이와 같이 확인해서 시간관리를 철저하게 해 주세요. 어디에 갈 일이 있을 경우는 반드시 사전에 허락을 받을 것. 가능하면 휴대폰을 사주는 것도 효과적일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학생들에게 휴대폰을 사주는 것을 반대하지만 ADHD 아이들에게 휴대폰은 아이가 현재 있는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범죄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명심할 것은 가능하면 부모가 동반하지 않은 채, 아이 혼자서 어디를 가는 것은 위험하다는 사실입니다.

이유: 아이를 위험에서 지키는 것이 우선 부모로서의 생물학상의 의무입니다. 또한 충동적가해자가 되기 쉬운 것이 ADHD 아동의 특징입니다. 이것을 게을리하면 어느날, 갑작스런 사건에 휘말리거나 사건을 일으켜 돌이킬 수 없는 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예방이 최우선" 입니다.

●아이에게 심하게 캐묻지 말것

어떠한 경우라도 심하게 아이를 추궁하게되면 역효과밖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여하튼 부드럽게 이야기 해보세요. "잊었어요", "몰라요" 라고 대답하면 그대로 받아들이세요. 그런 후에 어떻게 하는 것이 최선인가를 생각해 보세요. 사실관계에 관해서는 목격자 등의 제 3자를 찾아서 이야기를 들어 보세요.

이유: ADHD 아이들은 단기기억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말로 "잊었거나 모르는 경우" 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캐물어도 그 순간을 모면하기 위해 거짓말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논리적인  ADHD 아이들이기 때문에 부모는 그 진짜같은 거짓말에 곧잘 속아넘어가기 쉽습니다. 나중에 사실을 알고 힐책하면 본인은 거짓말을 한 것도 잊기 때문에 더욱더 복잡하게 꼬이게 됩니다. 처음부터 캐묻지 않는다면 거짓말을 할 필요가 없어지기 때문에 거짓말이 줄어드는 결과를 낳게 되는 것입니다.
 

ADHD
ADHD(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