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아동기 심리(정신)장애

 

ADHD

 

만화로보는 ADHD

 

아스퍼거 증후군

 

자폐증

 

학습장애

 

이럴땐 어떡하죠?


 

 

 

 

 

ADHD(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ADHD의 특징(교사용)


  이 특징은 그동안 저의 경험과 부모 그리고 여러 전문가들의 입에서 전해 들은 지식들을 토대로 정리한 것입니다.

ADHD는 주의력이 부족함과 동시에 과집중 현상을 보이기도 하고, 과잉행동을 한다고 생각하다가도 전혀 움직이지 않는 특징을 보이기도 하며, 암기력이 떨어짐과 동시에 데이터베이스와 같은 특성을 갖기도 하는 등 정반대의 성질을 가끔씩 나타냅니다.

이러한 특징 중, 상당 부분이 학생의 특성과 비슷하다면 부모에게 연락해서 전문기관을 찾아가 검사를 받아보도록 설득하십시오. 교사로서 반드시 알고 있어야만 하는 사항들입니다. 왜냐하면 부모 다음으로 오랫동안 아이들을 접하는 사람이 바로 선생님이기 때문입니다.

 ●학습상의 특징

  • 배운 것을 금방 잊는다.
  • 질문에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답을 한다.
  • 산수나 수학의 응용문제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한다.
  • 계산과정을 기술하지 않고 종종 생략한다.
  • 수자나 기호의 암기력이 떨어진다.
  • 영어 단어의 암기가 되지 않는다. 영어 독해를 이해하지 못한다.
  • 작문이 서툴다. 단문마저 어렵다.
  • 설명이 장황하며 설명이 어렵다.
  • 글을 읽을 때, 억양이 없고 감정이입이 없다.
  • 끊어읽기가 안되고 의미를 모르면서 읽는다.
  • 새로운 분야의 공부는 습득하기 어렵다.
  • 필기가 늦고 틀리게 적는다. 의미를 이해하지 못한다.
  • "발을 들여놓다"와 같은 관용어구를 문자 그래도 해석한다.
  • 수업중, 지명받기 전에 대답한다. 순서를 기다리지 못한다.
  • 다른 학생들보다 명확히 집중시간이 짧다.
  • 실패를 이상하리만큼 두려워하며 완벽하지 않으면 불안해 한다.
  • 수업중에 종종 서서 돌아다닌다. 교실밖으로 나가기도 한다.
  • 책상, 필통, 도구함, 가방 등의 정리가 안된다.
  • 필요한 것을 즉시 꺼내지 못한다.
  • 노트나 교과서가 지저분하며 깨끗하게 사용하지 못한다.
  • 글씨가 지저분하며 깨끗이 필기를 하지 못한다. 글자의 크기도 다르다.
  • 그림을 잘 그리지 못한다. 또는 이상하리만큼 섬세한 그림을 그린다.
  • 손재주가 없다. 또는 이상하리만큼 손재주를 보인다.
  • 음치다. 리듬감이 없다. 또는 이상하리만큼 음정이 확실하다.
  • 특정 분야에는 마치 백과사전처럼 정통하다.
  • 끈기와 집중이 필요한 정신적인 일을 싫어한다.
  • 머리 회전이 둔하다.
  • 특출한 기억력을 보일 때가 있다.
  • 특출한 집중력을 보일 때가 있다.

●말할 때의 특징

  • 발음을 이해하기 어렵다.
  • 말할 때, 눈은 다른 쪽을 향해 있다.
  • 말하고 싶을 때는 몇시든 어디서든 무조건 떠들어댄다.
  • 생각한 것을 말하지 않고는 참지 못하는 것 같다.
  • 말할 때, 주제에서 종종 벗어난다.
  • 말을 더듬거나 초점을 벗어나 말하는 기술이 떨어진다.
  • 말을 끝까지 듣지 않고 생각난대로 나서기 때문에 말하는 사람의 기분을 잡치게 한다.
  • 상대의 감정을 읽지 못한다.
  • 말을 걸어도 멍한 상태로 듣지 못한다.
  • 다른 사람의 대화나 게임에 참견을 잘한다.
  • 텔레비젼 등에서 들은 표현 그대로 따라하는 경향이 있다.
  • 자신이 말한 것은 상대방에게 그대로 전달되었거나 이해되었다고 믿는 경향이 있다.
  • 말 실수가 많고 문맥이 이해하기 어려우며 사람의 이름을 자주 틀린다.

●놀 때의 특징

  • 몸을 로봇처럼 천천히 움직일 수 없다.
  • 소꿉놀이를 하지 못한다. 역할이해가 부족하다.
  • 친구와 놀다가 이유없이 비굴해지거나 혹은 비난한다.
  • 흥분을 잘하며 짜증을 잘낸다.
  • 친구와 놀 때, 놀이 규칙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
  • 다른 아이가 말하는 내용을 잘 알아듣지 못한다.
  • 돌아다니거나, 오르고 뛰어내리는 등의 행동이 눈에 띈다.
  • 다른 아이를 괴롭히거나 협박하곤 한다.
  • 친구와 노는 것보다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한다.

●기타 생활상의 특징

  • 허풍떠는 습관이 있다.
  • 변명을 자주한다.
  • 물건을 자주 잃어 버린다.
  • 어른들에게 종종 도전적인 어투로 말한다.
  • 반사적으로 어른들 말에 토를 달며 반항한다.
  • "나는 다른 사람과 다르다", "천재다", "숨은 재능이 있다" 와 같은 말을 한다.
  • 의도적으로 다른 사람의 기분을 상하게 하는 행동이나 말을 반복한다.
  • 종종 자기 부정적인 언행을 한다.
  • 타인을 바보취급하는 것을 좋아한다.
  • 자신의 잘못을 남의 탓으로 돌리며 책임을 회피한다.
  • 기분변화가 심하다.
  • 시간 감각이 둔해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 또는 이상하리만큼 철저하게 지킨다.
  • 자신이 한번 정한 습관이나 양식, 형식에 철저하게 얽메인다.
  • 아픔이나 고통에 둔감하게 보인다.
  • 소리와 같은 청각반응에 민감하다.
  • 틱증상을 나타낸다.
  • 동물을 잔혹하게 다룬다.
  • 다른 사람에게 폭력을 곧잘 사용하며 멈추지 않는다.
  • 흥분을 잘하며 짜증을 잘낸다.
  • 타인의 물건을 망가뜨리고 변상하지 않으며 빌린 물건을 돌려주지 않는다.
     
ADHD
ADHD(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