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아동기 심리(정신)장애

 

ADHD

 

만화로보는 ADHD

 

아스퍼거 증후군

 

자폐증

 

학습장애

 

이럴땐 어떡하죠?


 

 

 

 

 

아스퍼거 증후군

 

아스퍼거 증후군과 상상력 


  아스퍼거 증후군 아이들이 나타내는 상상력의 문제는 정보나 물건을 모으는 '수집'과 '반복적 행동' 그리고'융통성의 부족'으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상상적인 놀이가 서툴기 때문에 다른 아이들과 상호적 놀이를 피하며 이때문에 혼자 놀이가 늘어나 똑같은 일을 반복하게 되는데 이러한 행동을 결국 그들은 즐기게 되는 것입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에서 한가지에 몰두하는 증상은 빠른 경우 1세 전부터 나타납니다. 모빌이나 바람에 휘날리는 나뭇잎을 침대 위에서 몇시간이라도 쳐다보면서 웃는 아이도 있습니다. 때로는 계속해서 지하철만 쳐다본다거나 허공에 문자나 어떤 모양을 그리는데 열중하는 행동도 자주 눈에 띕니다. 또한 비디오의 어느 특정 부분만을 수도없이 반복해서 보거나 혹은 버스노선이나 지하철 노선만 완벽하게 외우는 등 일종의 '집착성'이 자주 발견됩니다.

소꿉놀이나 자유놀이가 적은 것도 특징입니다. 자유놀이에는 자신이 만약 ○○라면 이라고 가정하기 위한 상상력이 필요하고, 소꿉놀이에서는 상대방에 맞춰 자연스럽게 놀이의 스토리을 변화시켜 갈 능력이 요구됩니다. 상대가 있는 놀이에서는 상대의 행동이 예측불가능하고 예상외의 일이 발생하기 때문에 오히려 즐거운 것입니다. 하지만 아스퍼거 증후군 아이들은 유연성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에 예상외의 사태를 싫어하고 복수의 아이들과 함께 해야하는 소꿉놀이를 싫어하는 것입니다.

1. 수집-집착성

아스퍼거 증후군 아이들은 여러 가지 물건들을 수집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자동차나 비행기 모형이나 카드 같은 일반적인 것에서부터 일반인들이 생각하기 어려운 물건들까지 그 범위는 다양합니다. 초등학생 이상이 되면 어떤 특정 정보를 모으는데 열중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어떤 아스퍼거 증후군 중학생은 각지역의 고층 빌딩을 돌아다니며 그 엘리베이터의 제조회사와 모델 등의 정보를 수집하기도 합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아이들은 기계적 기억력이 뛰어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어학이나 역사, 지리, 컴퓨터 등 반복연습이 효과적인 과목에서 뛰어난 성적을 얻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교와 같은 곳에서 친구나 교사의 이름, 생일, 교실의 배치나 넓이 등 세세한 부분까지 기억하고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많은 정보를 모으는 것으로 무언가 예상외의 사태를 피하려고 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친구의 이름이나 생일을 기억하고 있다고해서 친구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도 아닙니다. 어떤 유치원에 다니는 아이는 같은 반 친구의 이름과 생일, 그리고 띠를 모두 기억하고 있지만 그 누구와도 같이 놀려고는 하지 않았습니다. 친구에 부속하는 사실(정보)에만 관심이 있을뿐 놀이 상대로서의 친구로는 전혀 관심이 없었던 것입니다.

2. 패턴적인 행동-융통성이 없다.

일반적으로 흥미 대상으로의 '패턴'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침에 일어나면 반드시 창문을 연다든지 하는, 그다지 눈에 띄지 않는 습관 같은 패턴도 있습니다. 하지만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매일 아침 일어나서 창문을 연다면 그것은 하나의 문제시 되는 패턴입니다. 이보다 더 심한 경우, 하루의 행동 패턴이 완전히 정해져 있는 아스퍼거 증후군 아이도 있습니다. 매일 지하철을 타고 학교에 다니는 학생 같은 경우, 항상 같은 장소에서 같은 시간에 같은 호차에 타야만 하는 경우입니다.

융통성이 없는 것도 이들의 특징 중 하나인데 이 때문에 학교생활에서 많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시간표의 변경이나 갑작스런 교사의 결근과 같은 사태로 불안을 느끼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너무도 규칙적으로 엄격하기 때문에 지각한 동급생에게 주의를 주기도 하고 수학여행지 같은 곳에서도 전기불을 끄는 시간을 고집스럽게 지키려다가 다른 학생들과 마찰을 빛기도 합니다. 패턴을 좋아한다고 하는 것은 결국 반복을 좋아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3. 흉내, 텔리비젼과 비디오에 대한 흥미

아스퍼거 증후군 아이들의 대다수는 흉내를 잘 냅니다. 언뜻보면 소꿉놀이와 비슷하지만 혼자서 노는 것이 많거나 놀이 내용이 반복적이고 텔레비젼의 내용을 그대로 흉내내기 때문에 다른 아이들의 소꿉놀이와는 전혀 다른 것입니다. 물론 일반적으로 아이들은 텔레비젼에 나오는 만화 주인공이나 혹은 연예인들의 흉내를 많이 내지만 이들은 대부분 상황에 따라 자신의 흉내도 잘 변형시킵니다. 하지만 아스퍼거 증후군 아이들은 자기가 본 장면을 그대로 재현하는 듯한 흉내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아이들의 흉내와 다르게 되는 것입니다. 텔레비젼 프로그램 중에는 다큐멘터리나 오락프로그램을 좋아합니다. 픽션으로는 SF영화나 단순한 권선징악을 좋아하는 아이들이 많지만 인간관계가 복잡한 테마나 드라마는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듯 합니다. 독서물도 도감이나 사전 등을 좋아하는 아이들이 많지만 초등학생도 고학년이 되면 역사물이나 SF, 의학물 등을 좋아하게 됩니다. 성인이 되어서도 역시 인간관계의 심리를 묘사하는 테마와 같은 소설류는 그다지 좋아하지 않습니다.
 

아스퍼거증후군
아스퍼거 증후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