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아동기 심리(정신)장애

 

ADHD

 

만화로보는 ADHD

 

아스퍼거 증후군

 

자폐증

 

학습장애

 

이럴땐 어떡하죠?


 

 

 

 

 

자폐증

 

자폐증의 치료 및 교육(우리나라)


  자폐증은 아시는 바와 같이 아직까지 현대의학으로는 고칠 수 없는 불치병으로 남아있습니다. 따라서 자폐증에 있어서 치료라는 말은 '완치'를 의미하거나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닙니다. 단지 현재의 기능을 유지하거나 조금 향상시킬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자폐증 아이들의 문제행동은 다양한 분야에 걸쳐서 나타납니다. 신변처리부터 언어, 인지, 운동발달, 대인관계 등 복잡한 양상을 띄며 또한 아이들마다 모두 똑같은 형태의 특징을 보이는 것이 아니라 어떤 아이의 경우는 언어가 조금 능숙한 반면 대인관계형성이 어려운 아이도 있고 운동발달은 좋지만 의사소통이 전혀 안되는 아이도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좋은 치료나 교육방법은 개별적인 상황에 맞춰서 실시되는 개별치료가 실시되어져야 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다서, 여섯가지씩이나 되는 개별치료를 받자면 경제적인 부담을 왠만한 가정에서는 견딜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저는 개인적으로 특수교육을 권해드립니다. 특수교육의 단점은 위에서 말한 개별치료나 교육이 어렵다는 것인데 경제적인면을 고려할 때 그리고 체계적인 교육방법을 고려할 때 개별적인 치료보다 훨씬 더 효과적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이러한 환경개선이 많이 이루어질 것이라 기대합니다. 현재도 자폐증을 치료하거나 교육하는 전문시설들이 생겨나고 있고 또한 영화나 TV에서 자폐증 관련 이야기들이 인기를 얻으면서 국민적 관심이나 국가적 관심이 높아진 관계로 이들에 대한 교육이나 치료도 질적이든 양적이든 현재보다는 분명 좋아질 것이라 기대합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아직까지는 특수교육 이상의 대안이 없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자폐증
자폐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