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아동기 심리(정신)장애

 

ADHD

 

만화로보는 ADHD

 

아스퍼거 증후군

 

자폐증

 

학습장애

 

이럴땐 어떡하죠?


 

 

 

 

 

이럴땐 어떡하죠?

 

 물건을 훔치는 아이


필자가 운영하는 홈페이지에 무료 사이버 상담실을 운영하고 있는데 여기에 올라오는 상담 중, 아마도 1, 2위를 차지하는 것이 아이들의 물건 훔치는 행동과 관련된 질문들인 것 같다. 인간의 어떠한 물건에 탐을 내는 것은 인간의 본능이다. 물론 이러한 본능들을 제어하는 것은 이성이다. 다시 말해서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용어 '견물생심(見物生心)'이라는 말이 있듯이 누구나 다른 사람이 좋은 물건을 갖고 있으면 갖고 싶은 물욕이 들기 마련이다. 그러나 그것을 훔치거나 빼앗지 않는 것은 이성이 제어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직 이성이 발달하지 못한 아이들에게 있어서는 한 두 번 정도 훔치는 행동이 나타나는데 이는 흔히 볼 수 있는 행동들이다. 아니 오히려 자연스런 성장과정으로 이해해야 한다. 문제는 이러한 호기심에서 시작되는 한 두 번 훔치기가 습관화되는 것이다. 이러한 습관화된 훔치기를 '도벽'이라고 한다. 이는 의지와 감각적인 욕구 사이의 갈등에서 의지가 약해진 경우 습관화되기 쉽다. 아동기에 보여지는 도벽 역시 갑자기 나타난 현상이 아니고 습관화되고 누적된 욕구불만의 표시로 나타난다. 즉 정서적 불안정과 인격 발달의 미성숙 등 심리적 원인이 행동으로 옮겨진 현상이며 그들이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 하는 일종의 왜곡된 자기 표현 양식이기도 하다. 결국 이렇게 습관화된 훔치기의 경우 우리는 병적 요인으로 진단되는 '도벽'이라 칭하게 되는 것이다.

병적 도벽의 경우 어떤 생각 없이 이루어지는 충동장애의 일종으로 훔치고 싶다는 충동 표현이 방해받으면 불안이 증가하고 도둑질을 끝낸 후에는 긴장감이 해소되는 특성을 갖는다. 이런 도벽 행위는 일단 발생하면 반복되고 습관화되며 특히 청소년 비행 중 가장 일반적이고 흔히 있을 수 있는 행위로서 우발적이고 기회적이며 또 다른 비행과 복합되어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이 문제다. 그렇다면 이러한 도벽은 왜 생기는 것일까?

첫 번째로 규칙적이고 충분한 보살핌을 받지 못하고 등한시된 아이들에게서 도벽이 많이 나타난다. 자신이 당면한 곤경, 예컨대 가출 등으로 인해 생계 유지가 어려울 때 일차적인 생리적 욕구를 채우려고 무언가를 훔친다거나 어려서부터 떼를 쓰면 원하는 것을 무엇이든 살 수 있게 돈을 주어 물건을 사게 잘못된 소유욕을 조장시킨 경우에 도벽이 생기기도 한다. 또한 그 반대로 지나치게 소유욕을 억제할 때 그 반작용으로 유발되기도 한다.

두 번째로 유아기에 이르면 자신의 물건과 타인의 물건을 구분하기 시작하면서 일반적인 행동 규정과 기본 행동들을 익힐 당시 올바로 소유개념을 배우지 못했거나 불충분하게 배웠을 때 도벽이 발생되는 경우도 있다. 또 부모나 주위 사람들의 거짓말과 부도덕한 행동을 모방하여 도벽이 생기기도 한다. 즉, 성장 과정에서 올바른 소유개념을 배우지 못함으로 해서 훔치는 행동에 대한 죄의식이 생기지 않고, 그로 인해 도벽은 지속된다. 더불어 요즘같이 부도덕하고 한탕주의적이며 향락적인 사회 분위기가 도벽의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세 번째로는 애정과 이해를 충분히 받지 못했을 때, 또 친구들 사이에서 소외될 때 훔치는 행동으로 그런 열등감이나 부족감을 채워가려는 심리가 작용한다. 그런 행동은 자신의 빈 공간을 채워주는 역할도 하고 그것을 수단으로 하여 지위나 친구를 얻기 위한 행동으로 일어나기도 한다. 즉 자신에게 많은 사랑과 관심을 구하거나 자기 스스로 보상받기 위해 부당하게 물건을 훔치는 경우가 여기에 해당된다.

네 번째로는 사춘기의 강한 반발심이나 형제 자매 간의 질투와 경쟁심, 교사나 어른에 대한 분개나 가정 내 욕구불만으로 인해 도벽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 때 훔쳐온 물건 자체에 관심이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빼앗으므로 상대방을 해쳤다는 느낌을 갖는 것이다. 이런 행동의 기저에는 자신에게 많은 관심을 보여주길 동시에 원하기도 한다. 특히 부모의 무관심이나 몰인정으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고 부모의 부당한 대우에 대해 훔치는 행동으로 공격하면서 쾌락을 느끼기도 한다. 그래서 부모로부터 관심과 애정을 보상받고 싶다는 생각이 지배적이다.

다섯 번째로 불량 친구를 사귀게 된 이유는 여러 가지겠지만 결국 그들로부터 안정감과 지지, 인정을 받고자 하는 욕구의 작용으로 볼 수 있다. 집단 구성원끼리는 나름대로의 규율과 법칙이 있기 때문에 구성원들의 압력과 명령에 의해 원치 않는 행동을 함으로써 그들의 판단과 인정을 받으려고 이러한 행동을 한다. 더욱이 그들 사이에서는 구성원들을 위해 어떤 행동을 하는 것이 나쁘지 않다는 생각을 공유하고 있어서 심각한 현상을 띄게 된다.

이 외에도 죄의식이나 죄책감을 참지 못하고 물건을 훔침으로써 처벌되어 그 죄의식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신경증적 도벽이 있고 호기심이나 충동에 의해 나타나는 경우 다른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서 도벽을 하는 일이 있다.

이와 같은 도벽에 대해 무조건 강경한 조치를 취하면 자존심만 상하게 되고 이것이 우울증이나 따돌림을 초래하며 자신을 잃고 절망하게 되고 반항적으로 흐르게 하여 큰 비행을 조장할 수 있기 때문에 세심한 지도가 필요하다. 우선 정확하고 냉정한 관찰을 통해 도벽의 원인을 찾아내야 한다. 도벽의 원인을 이해하고 통합하여 도벽에 대한 심리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 필요하다. 특히 친구 관계나 성격상의 특성도 살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두 번째로 가족 구성원, 학급 구성원들의 생활 자세가 중요하다. 흔히 집안에서 돈지갑을 소홀히 다루는 경우가 태반이다. 어린 아동일수록 물건을 보고 그것을 참아내는 의지력이 부족하다. 돈이나 기타 귀중품들을 소홀히 다룸으로써 기회를 마련해주고 자극을 주는 경우가 많으므로 가족 전체가 자신의 것에 대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또한 학급에서도 각자로 하여금 자기 물건 관리를 잘 하도록 지도하는, 즉 유혹적인 환경을 제거하는 것이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부모들이 모든 것을 물질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가졌거나 지나친 금전주의적 생활 자세는 아이들에게 쉽게 전염되어 자신의 노력에 대한 대가를 얻는 것을 경시하고 손쉽게 구할 수 있다는 경박한 생각을 갖게 한다. 따라서 정당한 수단에 의해 얻는 것을 배우고 그 과정에서 의미를 찾으려는 생활 자세를 키워줘야 한다.

세 번째로 적절한 소유개념을 이해시키고 가르쳐야 한다. 내 것과 남의 것을 구별하는 능력은 아이들 스스로 직접 소유자로서 자신의 물건을 마음대로 처리할 수 있게 될 때에 보다 수월히 발달된다. 자기 소유물을 다뤄보면서 다른 사람의 것도 소중히 여기는 경험을 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아이들이 자기 마음대로 쓸 수 있는 용돈을 갖게 하여 스스로 처리해 보도록 하는 것이 좋다. 이때 부모들은 아이들이 한꺼번에 써버린다고 용돈을 주는 것을 철회하거나 지나치게 간섭하여 불신을 조장시키고 자율적인 태도를 줄이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신뢰롭고 일관성있는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

네 번째로 도벽은 사회 적응이 안 되는데서 일어나는 자기 표현의 하나로 나타난다. 따라서 흥미를 느끼는 방향이나 취미 생활쪽으로 관심을 기울이게 하여 불안감을 적당한 방법으로 표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또 그런 욕망을 통제하는 훈련도 필요하다.

다섯 번째로 앞에서 말했듯이 도벽은 습관이다. 한 행동이 습관화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리고 여러 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표면적으로 도벽 행위가 해결되기 보다 그 심리적, 정서적인 문제의 해결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서는 긴 시간을 잡고 기다리면서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도벽은 안 나타나다가도 어떤 계기가 있으면 다시 돌출된다. 그러므로 근본적인 원인이 해결되고 습관을 뒤바꿀 수 있을 만한 기간이 흘러갈 동안에 지속적이고 실천적인 노력이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문제를 객관적으로 살펴보고 그 방법에 대해 부모들 역시 자신의 지속적인 실천을 위해 지지받고 자신들의 행동을 지도해 줄 전문 상담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어떤 문제든 처음에는 작은 징후를 보이게 마련이다. 그 동안 전혀 문제의 소인이나 징후가 없었는데 갑자기 나타나는 문제란 없다. 그 작은 단서를 간과하거나 사소한 것으로 여김으로써 문제를 더욱 크게 만드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조금만 더 여유를 갖고 세심하게 관찰한다면 어떤 문제이든 그 해결의 실마리는 있게 마련이다. 기성세대들이 아동과 청소년들에게서 어떤 문제점을 발견했을 때는 이미 그 문제는 심각하고 복잡한 양상을 보인 후이다. 그러므로 사전에 애정있는 태도로 그들의 고민거리를 함께 하려고 노력하고 그들의 변화에 적절히 대처해 나간다면 어떤 문제이든 현명하게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도벽의 경우 도벽이 있는 아이를 발견했다고 해서 공개석상에서 면박을 주고 야단을 하여 그 아이로 하여금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주지 않도록 하고 학급에 도벽이 있는 학생이 있을 경우 어렵더라도 조기에 어떻게 해서든지 알아내어 조기 대책을 치유하도록 해야 한다는 사실을 절대로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참고: 도벽 행동을 줄이기 위한 지침 Mash & Arkey

① 훔치는 행동을 줄이는 일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훔치는 행동"을 훔치는 행동으로 규정하는 것이다.

② 훔치는 행동에 대해서는 대가를 치러야 한다.

③ 과도한 수색 등을 사용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④ 훔치는 행동에 대한 처벌은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없게 되거나 훔치는 행동을 한 하루 동안 특권을 상실하는 것과 같이 실질적이어야 한다. 창피를 주거나 때리는 것과 같은 비인격적인 처벌을 피하는 것이 좋다.

⑤ 훔치는 행동은 방황(wandering)과 연결되고 아이들의 가출과도 연결된다.

⑥ 훔치는 행동을 할 만한 환경을 만들지 말라.

⑦ 훔치는 행동은 아이가 얼마나 많은 소유물을 가지는 것과 상관이 없다. 따라서, 그에게 모든 것을 살 수 있는 돈을 주는 것은 훔치는 행동을 없애는 성공적인 방법이 아니다. 그러나 아이는 자기가 살 물건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자신이 물건을 살 돈을 마련할 수 있는 방법을 알도록 해야 한다.


이럴땐어떡하죠?
이럴땐 어떡하죠?

집안에서 야기되는 문제
 

  떼쓰는 아이

  고집세고 말 안듣는 아이

  느려터진 아이

  정리정돈을 못하는 아이

  비디오, TV, 인터넷 게임이 빠진 아이

  신경질적인 아이

  형제간의 싸움

 

학교(유치원), 학습, 친구관련 문제
 

  혼자서만 노는 아이

  때리는 아이, 맞는 아이

  발표력이 떨어지는 아이

  따돌리는 아이, 따돌림을 당하는 아이

  학습이 부진한 아이

  학교에 가지 않으려는 아이

  주의집중을 못하고 산만한 아이

  한가지 것에만 몰두하는 아이

 

언어문제
 

  말이 늦는 아이

  말귀를 못 알아듣는 아이

  혀짧은 소리를 내는 아이

  말을 더듬는 아이

 

식사와 관련된 문제
 

  먹지 못할 것을 먹는 아이

  자주 토하는 아이

  사춘기 섭식장애

 

신체화 증상
 

  눈을 깜박이거나 이상한 소리를 내는 아이

  알레르기 반응(심리적인 면)

  과민성 장 증후군

  과호흡 증후군

  머리카락이 빠지는 아이

불안 및 우울과 관련된 문제
 

  손가락을 빨거나 손톱을 물어뜯는 아이

  엄마와 떨어지지 않으려는 아이

  매사에 불안해하는 아이

  수줍음이 많은 아이

  집밖에만 나서면 말을 하지 않는 아이

  개만 보면 까무러치는 아이

  의욕과 자신감이 없는 아이

  늘 위축되고 반응이 없는 아이

  9.11 사건 이후 대형건물에 가지 않으려는 아이

 

비행 및 반사회적 행동 문제
 

  물건을 훔치는 아이

  거짓말을 하는 아이

  폭력적인 아이

  반항적인 아이

 

성과 관련된 문제
 

  성기를 만지는 아이

  자위행위를 하는 아이

  여자(남자)하고만 노는 남자(여자)아이

 

배설과 관련된 문제
 

  소변을 자주 보는 아이

  옷에 쉬를 하는 아이

  대변을 옷에 묻히는 아이

 

수면과 관련된 문제
 

  밤에 자다가 자주 깨서 우는 아이

  악몽을 꾸는 아이

  자다가 일어나 소리지르는 아이

  자다가 돌아다니는 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