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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리적-정서적 행동치료 기법(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합리적-정서적 행동 치료(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REBT)는 인지적·정서적·행동적 기법을 내담자 개개인에게 맞추어 다양하게 사용한다. 이 접근법은 매우 실용적이며 적용하기에 좋은 기법으로 입증되었으며 내담자를 포기하지 않고 적절한 결과로 이끄는 기법이다. 다음에 제시하는 것들은 엘리스에 의해 구체화된 주요한 인지적·정서적·행동적 기법을 간략히 요약한 것이다.  

(1)인지적 기법들

REBT치료자는 명백하고 강력한 인지적 방법을 치료과정에 통합한다. 인지적 관점에서 RET는 내담자에게 빠르고 지시적인 방법으로 내담자 스스로가 정서장애 상태를 지속시키고 있다고 누누이 말해 준다.

REBT는 내담자에게 비합리적 진술들을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를 가르친다. RET는 사고, 논의, 도전, 해석, 설명, 교시에 주로 의존한다. RET 치료자들의 사용하는 이들 인지적 기법의 일부는 다음과 같다.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논박

REBT의 가장 일반적인 인지적 방법은 치료자가 적극적으로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논박하는 것이다. 치료자는 내담자에게 그가 장애를 겪는 것은 어떤 사건이나 상황 때문이 아니라 그런 상황이나 사건을 자각하는 방법과 그런 것들을 반복해서 자기진술하기 때문이다라는 것을 보여 준다. 치료자는 신속히 이런 비합리적 신념들에 대해 "당신의 신념을 입증할 수 있는 증거는 무엇인가? 당신의 생이 원하는대로 되지 않았다고 해서 그것이 왜 두렵고 무서운가? 왜 그렇게 행동했다고 해서 자신을 더러운(형편없는, rotten)사람이라고 생각하는가? 가장 최악이라고 상상했던 것이 현실화된다면 그것이 정말로 파국적인 일인가?" 등을 물음으로써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에 도전한다.

이런 일련의 논박을 통해 치료자는 내담자를 보다 합리적인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내담자는 체계적으로 이런 주요한 비합리적 신념(특히 추상적인 "해야 한다")들을 가지고 작업하는 것이 좋다. 내담자는 이런 특수한 "must, should, ought-반드시 해야한다"를 극복해야 하는데 이런 비합리적 신념에 더 이상 집착하지 않게 되거나 최소한 이런 것들의 힘이 줄어들게 될 때까지 작업을 계속해야 한다.

인지적 과제   REBT 내담자에게는 과제가 주어지는데 이것은 그들의 내면화된 자기-메시지의 일부인 추상적인 "should나 must"를 제거시키는 방법이다. 예를 들면 연기에 재능을 가지 어떤 사람이 청중 앞에서 실수하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 때문에 불안해 할 경우 그에게 연극에서 사소한 배역을 하도록 요구한다. 그는 "나는 실패할거야, 나는 바보같이 보일 것이고 아무도 나를 좋아하지 않을거야"라는 부정적인 자기진술을 "나는 연기할 수 있어. 내가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하겠어. 근사하게 보일거야. 그러나 모든 사람이 다 나를 좋아하지는 않겠지, 그러나 그렇다고 끝장은 아니잖아"라는 보다 긍정적인 메시지로 바꾸도록 요구받을 것이다.

이 이론과 이런 과제의 배후에 있는 가정은 인간은 가끔 부정적이고 자기충족적인 예언을 만들며 자신이 그렇게 될 것이라고 스스로에게 말하기 때문에 실패한다는 것이다. 내담자는 치료기간 동안에 이런 특수한 과제를 이행하도록 격려되는데 특히 치료기간 중 매일매일의 생활 속에서 이행하도록 격려된다. 이런 방법을 통해 내담자는 점차 불안을 다루게 되며 기본적인 비합리적 신념에 도전하게 된다.

치료가 교육적 과정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내담자는 또한 합리적-정서적 치료에서 권하는 책을 읽고 치료기간 중에 녹음한 것들을 들어야 한다. 변화를 시도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고 치료장면의 밖에서 해야 하기 때문에 어렵지만 내담자의 사고, 감정, 행동의 변화를 야기시키는 데는 정말로 가치있는 방법이라 하겠다.

▶자신의 말을 바꾸기

REBT에서는 명백하지 않은 언어를 사고과정의 장애의 표현이라고 주장한다. 치료자는 내담자의 언어유형에 특히 주의를 기울이는데 이는 언어가 사고를 조형하고 사고가 언어를 조형한다는 근거에서이다. 내담자는 "해야 한다"(must, ought, should)를 "하고 싶은"(preferable)으로 대치하는 법을 배운다. "만약-한다면 정말 두려울거야"라고 말하는 대신에 "만약-한다면 좀 불편할거야"로 말할 수 있게 된다. 무기력하고 자기경멸적인 특성으로 말하던 내담자는 새롭게 자기 진술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내담자는 절대적인 "해야 한다"를 절대적이 아닌 "하고 싶다"로 대치함으로써 개인적인 힘을 얻을 수 있다. 자신의 언어유형을 바꾸고 새로운 자기진술을 함으로써 내담자는 다르게 생각하고 행동하게 된다. 궁극적으로 그는 전과는 다른 감정을 갖게 된다.

(2) 정서적 기법들

REBT치료자는 정서적인 면의 많은 기법들을 사용한다. 여기에는 무조건적 수용, 합리적-정서적 역할놀이, 모델링, 합리적-정서적 이미지, 부끄러움을 공격하는 연습 등이 이에 속한다. 내담자는 무조건적 수용의 의미를 배운다. 비록 그의 행동이 수용되기 어려울지라도 그는 인간으로서의 내적 가치를 갖는다. 내담자는 자신이 지각한 결점 때문에 "자신을 경멸하는 것이 얼마나 파괴적인가를 배운다. 치료자가 내담자에게 자기를 수용하도록 가르치는 데 가장 많이 쓰는 기법은 모델링이다. 치료자는 치료기간 동안 자기 자신이 될 수 있다. 즉 치료자는 내담자의 승인을 구할 필요가 없다. 또한 "해야 한다"를 따를 필요가 없으며 계속 도전하는 모험을 할 수 있다.

내담자의 현재 문제에 관계없이 치료자는 그 문제를 강조하지 않으며 또한 내담자가 자기 문제에 대해 느끼는 바를 강박적으로 말하도록 강요하지 않는다. 치료자는 "오래된 재난의 이야기에 동정적으로 조화를 맞추거나 그 감정에 조심스럽고 예리하게 반응하는 것을 격려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치료자는 "환기적이고 정석적인" 치료기법들을 사용해야 한다.

▶ 합리적-정서적 이미지  

내담자는 습관적으로 부적절한 감정을 느끼는 상황에서 활발하게 상상하도록 격려된다. 그는 이런 감정들을 적절한 감정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활발히 작업하며 그 결과로 행동이 바뀌게 된다. 이런 기법들은 보통 개인에게 문제가 되는 다양한 상황에 적용될 수 있다.

▶역할놀이    

역할놀이에는 정서적 ·행동적 구성요소가 모두 포함되어 있다. 내담자는 상황에서 야기되는 어떤 행동을 연출한다. 불쾌한 감정과 연관된 중요한 비합리적 신념을 통해 작업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면 어떤 여성이 입학이 허가되지 않을 것 같아서 대학에 입학원서를 내는 것을 포기한다고 하자. 입학하고 싶어하는 학교에서 받아주지 않을 것 같다는 바로 그 생각이 "나는 어리석다"는 느낌을 불러일으킨다. 그녀는 대학의 학장과 면담하는 역할놀이를 하게 된다. 이때 그녀의 불안이 비합리적 신념에서 나온다는 것에 주의하게 하고 그녀가 입학허가를 받지 못한다면 자신이 어리석고 무능한 것이라는 비합리적 신념에 도전하도록 할 수 있다.

▶부끄러움-공격 연습  

내담자들은 원래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할까 하는 것 때문에 두려워하게 되므로 어떤 것을 과감히 해보는 과제를 받게 될 것이다. 그런 과제를 수행하므로써 내담자는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행동에 그리 큰 관심을 갖고 있지 않는 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내담자는 다른 사람들의 반응에 더 이상 연연해 할 필요가 없으며 그런 반대가 그로 하여금 자신이 하고 싶어하는 일을 못하도록 방해하지 못한다는 것을 배운다. 이 절차도 또한 정서적·행동적 요소를 모두 포함한다.

(3) 행동적 기법들

REBT치료자들은 행동치료의 절차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데 특히 조작적 조건화, 자기관리의 원리들, 체계적 둔감법, 도구적 조건화, 생체자기제어, 이완훈련 그리고 모델링을 즐겨 사용한다. 행동적 과제를 실제 생활 속에서 이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과제들은 체계적으로 실시되고 기록되며 분석되어야 한다. 그리고 그 결과는 보다 심층적인 분석을 위해 치료장면 속에 재투입되어야 한다. 이 과제에는 둔감법, 기술훈련, 주장훈련도 포함된다. 내담자는 적극적으로 새롭고 어려운 과제를 행하며 이런 방법을 통해 구체적이고 확고한 행동을 형성할 수 있다.  

2) 내담자 문제에 대한 RET의 적용

REBT는 불안, 적개심, 성격장애, 정신장애, 우울증 등의 처치에 폭넓게 적용된다. 또한 성, 사랑, 결혼, 아동의 육아, 청소년, 사회적 기술훈련과 자기관리 등에도 적용되어 왔다. 엘리스는 모든 내담자가 다 논리적 분석과 철학적 재구성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는 하지 않는다. 어떤 사람들은 엄격한 합리적 분석을 받기에는 너무 어리석으며 또 어떤 사람들은 현실에서 너무 분리되어 있다. 어떤 사람들은 너무 늙고 경직되어 있으며 또 어떤 사람들은 합리적 분석을 받아들이는 논리에 대해  철학적으로 너무 편견을 갖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만성적인 기피자이거나 마술적 해결을 고집하는 회피자이고 또 어떤 사람들은 RET가 요구하는 힘든 일을 하기 싫어하며, 어떤 사람들은 자신들의 불행에 집착하고 싶어하거나 변화를 거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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