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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실요법의 8단계


 현실요법은 언어적으로 행동한다. 그 과정은 내담자의 삶에서의 성공을 돕는 것으로 현재 행동에 관계되는 내담자의 강점과 가능성에 초점을 둔다. 내담자가 성공적인 정체 감을 창조하는 것을 돕기 위해 치료자는 다양한 행동기법을 사용한다.

현실치료는 어떤 종류의 일반적인 치료방법은 쓰지 않는다. 현실치료를 쓰는 정신의학자는 약물과 투약을 상당히 조심스럽게 사용하는데 이것은 투약이 행동에 대한 개인의 책임성을 없애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나아가 현실 치료자는 행동의 이유를 찾는 데 시 간을 허비하지 않으며 내담자가 말한 목표를 이를 수 있도록 내담자와 함께 말한다.

진단기법은 현실치료의 한 부분이 아니다. 이것은 좋게 보면 시간낭비이고 나쁘게 보면 내담자에게 표지(정신분열중 등)를 붙여 치료를 영구히 무책임하고 실패로 이끄는 위험을 내포한다고 할 수 있다. 사용되지 않는 또 다른 기법들로는 해석, 통찰, 비지시적 면담,지연된 침묵, 자유연상, 전이와 저항의 분석, 꿈의 분석 등이다.

(1 ) 관계를 형성하는 단계

현실치료의 첫 단계는 우정을 만드는 단계로 이것은 치료자가 수용적이고 지적인 관계를 만드는 것을 의미하다. 치료를 시작하기 위해서 내담자와의 이런 개인적인 접촉과 래포는 필수적이다. 글래서(1980)는 "만약 처음부터 끝까지 이런 우정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조력관계는 효율적이 되기 어렵다"(p. 268)라고 쓰고 있다. 따뜻하고 이해심이 많으며 내담자가 정체감을 얻을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진 치료자는 내담자에게 돌봄의 태도로 대화해야 한다. 이런 치료적 우정을 발달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의 하나는 경험이다.

치료자측의 진실한 돌봄은 내담자가 긍정적인 변화를 원할 때 필요한 신뢰의 끈을 만 들 수 있는 방법이다. 이런 기본적 단계와 치료과정의 다음 단계에서 치료자는 내담자에 게 무엇을 원하는지 물을 수 있다. 내담자를 강제로 띨지 않으면서도 치료자는 내담자의 내부세계를 가능한 한 많이 알아야 한다. 이런 까다로운 국면에 도전해야 하는데 왜냐하면 때때로 내담자는 치료에 비협조적이거나 자신이 원하는 것에 직면하기를 원치 않을 때도 있기 때문이다.

(2) 현재 행동에 초점을 맞추는 단계

현실치료에서는 가끔 내담자에게 지금 무엇을 파십니까? 라는 질문을 한다. 감정과 사고가 많이 논의되지만 글래서(1980, 1981)는 현재 행동에 관계가 없다면 그것들을 논 의하는 것은 오히려 치료에 방해가 된다고 주장한다. 치료자는 "이번 주일에 당신은 어떤 행동을 했습니까? 뭔가 원한다고 말한 것을 행동하기 위해 어떤 행동을 멈추었습니까? 내일은 무엇을 하려 합니까?"라고 물을 것이다.

현실치료에서는 내담자의 성격에 관한 과거 기록을 강조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개인의 과거는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은 현재와 미래를 바꾸는 것뿐이다. 때때로 현실 치료자는 개인사에 대한 질문을 하기도 하는데 그것이 현재행동에 관련되어 있을 때 한해서이다. 과거를 탐색함에 있어 치료자는 내담자의 성공적 경험을 찾는다. 글래서(1980)는 "피해야 할 것은 개인의 과거의 실패를 찾는 것이다. 우리는 현재의 실패를 다루어야지 과거에서 더 이상 찾을 필요는 없다"(p. 49)라고 주의를 준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치료과정에서 내담자는 그들의 문제에 조력을 받을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내담자가 불안, 우울, 신체적 고통 등을 호소한다고 가정하자. 그는 자신의 불안, 우울, 신체적 고통을 어떻게 처리해 달라고 요구할 것이다. 나는 왜 하루 종일 집에 만 있는가? 불안을 없애기 위해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가? 어떤 방식으로 자신에게 두 통과 우울을 주고 있는가? 등으로 주위를 돌아보고 현위치에서 어떤 일이든 시도하면 불안과 우울이 감소한다는 것을 내담자는 느끼게 될 것이다.

(3) 자기 행동을 평가하도륵 내담자를 초청하는 단계

현실치료자의 주요 임무는 내담자로 하여금 그의 행동이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지를 스스로 평가하게 하는 것이다. 만약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에서 얻을 것이 없다는 것을 자각하게 된다면 긍정적 변화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치료자는 내담자에게 "자신을 돕기 위해 어떤 행동을 하고 있는가? 되고자 하는 것을 위해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 가? 당신의 행동은 도움을 주는가?"와 같은 질문을 함으로써 내담자가 가치판단하는 것을 도울 수 있다. 글래서 (1980)는 만약 치료자가 그런 질문을 계속한다면 가장 소극적인 내담자들까지도 결국은 그들의 행동에 초점을 두고 자신이 도움이 되지 않는 행동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고 주장한다. 우울증에 걸린 여성은 결국 집에 앉아서 다른 사람들이 그녀의 상태를 변화시켜 주기를 기다리는 것이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 게 될 것이다.

(4) 내담자가 행동 계획을 발달시키는 것을 돕는 단계

계획은 현실치료에서 필수적이다. 치료상황은 치료자와 내담자 간의 논의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다. 내담자는 일단 계획이 수립되면 실천해야 한다.

치료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작업은 내담자가 실패행동을 성공행동으로 바꾸려는 특수한 방법을 식별하도록 돕는 것이다. 이것은 내담자가 원하는 보다 효율적인 방법을 발견하는 데 필요한 정보와 도움을 내담자에게 직접 제공해 주는 치료의 교육적(교시적)측면이다(Glasser, 1981). 계획의 목적은 성공적인 경험을 정리하는 것이다. 따라서 계획은 너무 야심적이고 비현실적이어서는 안된다. 계획은 내담자 각자의 동기화와 능력의 범위 내에 있어야 한다. 그것은 추상적이 아니어야 하며, 문제를 해결하고 성공적인 경험을 확장시켜 줄 수 있는 대안적인 방법이어야 한다. 행동을 위한 계획은 특수하고 구체적이며 측정 가능해야 한다. 그것은 엄격해서는 안되고 다양한 문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유연성이 있어야 한다. 만약 어떤 계획이 실행되기 어렵다면 그것은 재평가되고, 다른 대 안이 고려되어야 한다.

글래서와 주닌(Glasser & Zunin, 1979, p. 321)은 계획은 서면계약의 형태로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한다. 그렇게 하면 내담자는 그것을 실행할 때 부수적인 행동을 평가할 수 있다.  

 글래서(1980)는 현명성이 계획에서보다 더 요구되는 곳은 없다고 보고 있다. 이때 치료자는 내담자에게 그의 선택이 삶을 위한 것이어야 하며 아무도 그를 위해 그것을 해줄 수 없다는 것을 상기시킴으로써 선택과 행동에 대한 책임을 끊임없이 강조해야 한다. 내담자가 책임성 있는 계획을 만들게 하기 위해서는 치료자의 기술과 중재전략이 상당히 요구된다. 더욱이 치료자는 치료는 단지 시작이며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 것은 내담자에게 달려 있다는 것을 명확히 자각해야 한다. 계획을 세우는 과정은 내담자가 말하고 의도한 것을 행동으로 옮기는 방법을 내담자에게 가르치는 것이다. 효율적인 치료는 자기지시적이고 책임 있는 삶을 이끌 수 있는 촉매로서 생각될 수 있다.

(5) 의무를 수행하게 하는 단계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에 대해 가치판단을 하고 행동계획을 결정한 다음에는 치료자는 그가 매일의 생활에서 계획을 실행하도록 위임한다. 만약 그런 결정이 실행되지 않으면 결심과 계획은 아무 의미가 없어진다.

글래서와 주닌(1979)은 "실패의 정체감을 갖는 개 인의 일차적인 특성은 계획을 실행함에 있어서의 자발성의 결폅이다"(p. 322)라고 지적 한다. 이런 계획을 실행함으로써 내담자는 자기존중감을 얻는다.

실제로 실행에 많은 시간이 드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여기에 투자되는 시간은 매우 중요하다. 이것은 개인으로 하여금 "나는 나 자신, 치료자 그리고 나를 돌보아 주는 사람들에게 책임이 있어"라는 것을 자각하게 해준다. 이것은 또한 내담자가 더 이상 혼자가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Glasser, 1980).

(6) 변명을 받아들이지 않는 단계

수립된 계획을 실행한 후에 현실치료자는 변명을 수락하지 않을 것이다. 내담자가 계획을 이행하지 못할 때 치료자는 내담자에게 "무엇이 일어났는지요? 계획이 비현실적인 가요? 너무 많이, 너무 빨리 서두르지 않았는지요?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우리 다시 계획을 짜야 하는지요?"와 같은 질문을 한다.

글래서(1980)에 의하면 변명을 받아들이는 것은 "나는 당신이 변화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없고 부적절하다는 것을 인정합니다"라는 내용의 메시지를 내담자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그는 완고함과 용서하는 태도를 결합해서 사용해야 한다고 하는데 이것은 내담자가 책임을 자각하고 계획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키게 하기 위해서이다.

(7) 벌을 사용하지 않는 단계

현실치료에서는 벌을 사용하지 않는다. 글래서는 벌은 내담자의 정체감의 실패를 강화하거나 치료자-내담자 간의 관계를 손상시키는 결과를 가져 온다고 주장한다. 특히 쓰지 말아야 할 벌은 내담자가 실패한 것 때문에 "내담자를 억누르거나" 비난하는 것이다.

벌을 사용하는 대신 치료자는 내담자에게 행동에 따르는 당연한 결과를 보고 받아들이도록 요구한다. 비판적인 논평을 하지 않고 변명을 받아들이지 않으며 비평가적인 태도를 유지하면서 내담자가 진실로 변하고 싶어하는지 물어볼 수 있다. 내담자는 자신이 지금까지 해온 실행을 그대로 계속할지, 어떨지에 대해 재평가를 해야 한다.

(8) 포기하는 것을 거절하는 단계

현실치료의 특성은 끈기이다. 사람은 희망이 없고 결코 바뀔 수 없다고 가정하는 것은 아무 도움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내담자가 어떻게 말하거나 행동할지라도 치료자는 내담자의 변화 능력을 믿어야 한다. 포기하는 것을 거절하는 것이 진정한 관여의 표시이다. 글래서(1981)에 의하면 현실치료자는 엄격하며 내담자가 적응행동을 하는 데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가정한다. 일단 치료자가 내담자의 포기를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것을 내담자가 알게 되면 소속감은 오히려 강해지며, 이것은 치료를 진행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위의 여덟단계는 내담자가 자신의 삶에 책임을 지고 주변 세계를 통제하고,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삶을 향해 적응하고 기능하기 위해 자신의 두뇌를 사용하는 것을 돕도록 고안 되어 있다.

글래서(1954a)는 현실치료는 추상적이 아니며 일단 치료자가 이 여덟 가지 원리와 기본 단계의 통제원리를 적용할 수 있게 되면 매우 효율적이고 빠르게 작업할 수 있게 된다고 주장한다. 그는 이 단계들은 요리책 식으로 쓸 수 있는 처방법이 아니며 첫 단계에서 관계를 맺는 것이 치료의 전과정을 통해 기본 특성이라는 점을 우리에게 주의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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