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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치료


 작업치료란 환자의 적응능력과 생산적인 활동에 필요한 기술과 기능을 학습하도록 도와주며, 병별을 감소시키거나 교정하여 궁극적으로는 환자의 일상생활동작 수행능력을 회복, 강화, 증진시키는데 있어서 선택되어진 작업활동에 참여하게 하는 재활의학의 한 전문영역이다.

Reilly는 '작업은 인간이 행하는 활동 중에서 우수한 활동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 활동에는 진지하고 생산적이고, 유희적이며 창조적이고 즐거운 행동이 포함된다'라고 하였다. 즉 작업이란 인간의 활동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

작업의 개념에 따라 작업치료는 신체적, 정신적 그리고 발달과정에서 장애를 입은 사람들에게 적절한 도구와 치료방법을 이용하여 최대한 독립적인 일상생활이 가능하도록 치료, 교육하는 재활 치료의 한 전문분야로 수행능력을 회복, 강화, 증진시키며, 적응능력과 생산적인 활동에 필요한 기술과 기능을 학습하도록 도와주며, 부적응 행동이나 심리상태를 감소하거나 교정하여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기술이며 과학이다. 즉 작업치료란 일상생활 능력을 신장·유지시켜서 생산적인 생활을 영위하고 주어진 환경에서 자신을 통제하는 데 꼭 필요한 과업을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게 만족을 줄 정도로 수행하게 하는 것이다.

작업치료는 첫째, 신체의 기능을 증진시키기 위한 작업치료, 둘째, 심리재활을 위한 작업치료, 셋째, 직업재활을 위한 작업치료로 나눌 수 있다.

작업치료의 철학적 바탕은 행동을 개선할 목적으로 작업활동에 환자를 능동적으로 참여시킴으로써 환자가 더 좋은 행동을 하도록 하고 장애를 예방하는데 있어서 환자 개개인의 특성에 따른 행동 평가와 치료에 기초를 둔 목적이 있고, 동기 유발적이고, 건설적이고, 창조적인 작업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정신장애를 지닌 아동들의 문제점은 발달 속도 및 과정과 연관이 깊으며 발달지연 및 질적 활동의 저하를 통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작업치료실에서는 이러한 아동들의 전반적인 발달 수준과 현재의 문제점을 평가하고 선천적 또는 환경적 원인으로 인하여 발생한 발달지연과 영역간의 불균형을 정상 발달 궤도에 균형 있게 이를 수 있도록 돕는 의료적 프로그램이다.

작업치료는 발달지연과 기능저하를 해결하기 위하여 목적 있는 활동들을 치료적으로 적용하는 것으로 아동의 자발적인 참여와 아동 스스로 자신의 기능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 치료접근을 하고 있다. 치료사와의 일대일 놀이상황과 즐거운 활동들의 경험을 통해 정서적으로 안정적이고 질적인 상호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정서적 안정감은 자신에게 잠재되어 있는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며 활동 영역을 넓히고 적절한 도구 다루기와 같은 문제해결 능력, 행동의 조절 및 일반화를 가져올 수 있다.

감각 자극들을 수용하고 조절하여 적절한 형태로 표출할 수 있도록 기능 사슬의 역할을 하는 감각 통합 기능증진을 위한 치료접근을 통하여 전체 운동 및 미세 운동 기능향상과 운동의 계획, 각 활동간의 연결을 위한 협응력, 균형 등 전반적인 발달 영역에 있어서 기능적 향상을 꾀한다.

감각에 대한 방어 반응으로 인해 정서적으로 가져올 수 있는 위축이나 불안의 해소를 통해 사회성 등을 가져 올 수 있다.

작업 그룹치료는 예능활동, 상상 및 협동놀이, 또래 놀이, 신체를 이용한 놀이 등의 치료 접근을 통하여 또래간의 상호관계를 향상시키고 사회적 상황에서 문제 해결 및 대처 능력을 기르며 또래와의 그룹 활동에서 요구되는 순서 지키기, 양보하기, 배려하기 등의 경험을 통하여 또래 및 사회적 상황에서 충분히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평가에 의해 아동의 발달 지연 및 문제점의 원인을 찾고 작업치료의 다양한 접근방법들 중에 아동에게 가장 필요한 방법을 통해서 계획하여 치료를 실시하게 된다. 각 접근방법들은 기원과 원리가 교차하기 때문에 특정한 하나의 방법만을 적용하는 것이 아니며 우선적으로 필요한 접근 방법을 정하고, 두 세 가지 필요한 접근 방법을 함께 적용한다.

① 일상생활(Activities of Daily Living)적 접근 - 발달 지연이나 아동의 다양한 증상들은 아동의 식사, 옷 입기, 대, 소변 가리기 등의 일상생활을 제한하는 원인이 된다. 이러한 원인에 대한 치료접근과 함께 일상 생활 기술 향상을 위한 치료를 실시한다.

② 발달(Developmental)적 접근 - 신체, 사회, 심리적인 발달에 있어서 정상 발달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아동에 대해 발달을 촉진시키고 생활에서 요구되는 활동들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삶에서 기대되는 적응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치료를 실시한다.

③ 신경발달(Neurodevelopmental) - 발달과정에서 정상 신경운동발달을 못하는 경우 비정상적인 자세 조절과 반사 반응 등을 감소시키고 바른 자세 유지와 신체의 좌-우 대칭을 돕고 균형과 협응 능력, 리듬감을 익히는 활동들을 하도록 한다.

④ 지각-인지적(Cognitive-perception) 접근 - 촉각, 공간, 시지각력의 결함으로 인해 주변 환경에서 물체를 구분하기 어렵고 자신의 신체상에 대한 인식력이 떨어지거나 원근을 구분하기 어려워 운동능력이나 일상 생활에 문제를 갖는 경우 감각 자극을 구분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치료를 실시한다.

⑤ 감각 통합(Sensory Integration) - 아동 자신의 몸이나 주변 환경에서 입력되는 감각들을 뇌에서 처리하는 과정에서 문제를 가지는 경우에 적용한다. 이는 입력되는 감각들을 잘못 해석하고 감각 자극에 따른 적절한 활동을 이행하지 못하게 되는 등의 감각 통합상의 문제를 유발시킨다. 감각 통합 기능장애는 운동, 정서, 학습 등의 문제로 이어지며 촉각, 전정감각, 고유수용성 감각 등을 중심으로 감각 처리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감각 통합 치료를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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