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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벽


 사이버 상담실에 올라오는 상담중, 아마도 1, 2위를 차지하는 것이 아이들의 물건 훔치는 행동과 관련된 질문들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부모님들은 아이들이 한 두 번 남의 물건을 훔치는 것을 '도벽'이라는 용어로 사용하는 것을 보고 놀랐습니다. 하지만 엄밀히 말해서 남의 물건을 한 두 번 '훔치는 것'과 '도벽'과는 전혀 다른 것입니다.

인간의 어떠한 물건에 탐을 내는 것은 인간의 본능입니다. 물론 이러한 본능들을 제어하는 것은 이성이죠. 다시 말해서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용어 '견물생심(見物生心)'이라는 말이 있듯이 누구나 다른 사람이 좋은 물건을 갖고 있으면 갖고 싶은 물욕이 들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그것을 훔치거나 빼앗지 않는 것은 이성이 제어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직 이성이 발달하지 못한 아이들에게 있어서는 한 두 번 정도 훔치는 행동이 나타나는데 이는 흔히 볼 수 있는 행동들입니다. 아니 오히려 자연스런 성장과정으로 이해하셔야 합니다. 문제는 이러한 호기심에서 시작되는 한 두 번 훔치기가 습관화되는 것이지요. 이러한 습관화된 훔치기를 '도벽'이라고 합니다. 이는 의지와 감각적인 욕구 사이의 갈등에서 의지가 약해진 경우 습관화되기 쉽습니다. 청소년들에게 보여지는 도벽 역시 갑자기 나타난 현상이 아니고 습관화되고 누적된 욕구불만의 표시로 나타납니다. 즉 정서적 불안정과 인격 발달의 미성숙 등 심리적 원인이 행동으로 옮겨진 현상이며 그들이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 하는 일종의 왜곡된 자기 표현 양식이기도 합니다. 결국 이렇게 습관화된 훔치기의 경우 우리는 병적 요인으로 진단되는 '도벽'이라 칭하게 되는 것입니다.

진단적으로는 DSM-IV내에서 품행 장애 진단 기준의 일부로 포함되거나 병적도벽(Kleptomania)으로 진단도기도 합니다. 병적 도벽의 경우 어떤 생각 없이 이루어지는 충동장애의 일종으로 훔치고 싶다는 충동 표현이 방해받으면 불안이 증가하고 도둑질을 끝낸 후에는 긴장감이 해소되는 충동장애의 일종입니다.

이런 도벽 행위는 일단 발생하면 반복되고 습관화되며 특히 청소년 비행 중 가장 일반적이고 흔히 있을 수 있는 행위로서 우발적이고 기회적이며 도 다른 비행과 복합되어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도벽은 왜 생기는 것일까요?

1. 도벽의 원인

1) 필요한 물품의 획득과 일차적인 욕구 충족에 의한 도벽

규칙적이고 충분한 보살핌을 받지 못하고 등한시된 아이들에게서 도벽이 많이 나타납니다.  자신이 당면한 곤경, 예컨대 가출 등으로 인해 생계 유지가 어려울 때 일차적인 생리적 욕구를 채우려고 무언가를 훔친다거나 어려서부터 떼를 쓰면 원하는 것을 무엇이든 살 수  있게 돈을 주어 물건을 사게 잘못된 소유욕을 조장시킨 경우에 도벽이 생기기도 합니다. 또한 그 반대로 지나치게 소유욕을 억제할 때 그 반작용으로 유발되기도 합니다. 

2) 잘못된 가치관과 소유 개념에 의한 도벽

유아기에 이르면 자신의 물건과 타인의 물건을 구분하기 시작하면서 일반적인 행동 규정과 기본 행동들을 익힐 당시 올바로 소유개념을 배우지 못했거나 불충분하게 배웠을 때 도벽이 발생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부모나 주위 사람들의 거짓말과 부도덕한 행동을 모방하여 도벽이 생기기도 합니다. 즉, 성장 과정에서 올바른 소유개념을 배우지 못함으로 해서 훔치는 행동에 대한 죄의식이 생기지 않고, 그로 인해 도벽은 지속됩니다. 더불어 요즘같이 부도덕하고 한탕주의적이며 향락적인 사회 분위기가 도벽의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3) 결핍에 대한 대리 충족으로서의 도벽

애정과 이해를 충분히 받지 못했을 때, 또 친구들 사이에서 소외될 때 훔치는 행동으로 그런 열등감이나 부족감을 채워가려는 심리가 작용합니다. 그런 행동은 자신의 빈 공간을 채워주는 역할도 하고 그것을 수단으로 하여 지위나 친구를 얻기 위한 행동으로 일어나기도 합니다. 즉 자신에게 많은 사랑과 관심을 구하거나 자기 스스로 보상받기 위해 부당하게 물건을 훔치는 경우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4) 공격적 욕구에 의한 도벽

사춘기의 강한 반발심이나 형제 자매 간의 질투와 경쟁심, 교사나 어른에 대한 분개나 가정 내 욕구불만으로 인해 도벽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 때 훔쳐온 물건 자체에 관심이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빼앗으므로 상대방을 해쳤다는 느낌을 갖는 것입니다. 이런 행동의 기저에는 자신에게 많은 관심을 보여주길 동시에 원하기도 합니다. 특히 부모의 무관심이나 몰인정으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고 부모의 부당한 대우에 대해 훔치는 행동으로 공격하면서 쾌락을 느끼기도 합니다. 그래서 부모로부터 관심과 애정을 보상받고 싶다는 생각이 지배적입니다. 

5) 친구의 유혹이나 음성적 또래 집단 참가에 의한 도벽

불량 교우를 사귀게 된 이유는 여러 가지겠지만 결국 그들로부터 안정감과 지지, 인정을 받고자 하는 욕구의 작용으로 볼 수 있습니다. 집단 구성원끼리는 나름대로의 규율과 법칙이 있기 때문에 구성원들의 압력과 명령에 의해 원치 않는 행동을 함으로써 그들의 판단과 인정을 받으려고 이러한 행동을 합니다. 더욱이 그들 사이에서는 구성원들을 위해 어떤 행동을 하는 것이 나쁘지 않다는 생각을 공유하고 있어서 심각한 현상을 띠게 됩니다.

6) 기타

죄의식이나 죄책감을 참지 못하고 물건을 훔침으로써 처벌되어 그 죄의식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신경증적 도벽이 있고 호기심이나 충동에 의해 나타나는 경우 다른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서 도벽을 하는 일이 있습니다.

2. 통계적 자료

발생 빈도나 유병률을 정확히 알 수는 없으나, 미국의 경우 들치기를 하다가 구속되어 의뢰된 사람 중 약 67%가 여러 가지의 정신장애를 가지고 있었고, 가게에서 물건을 훔친 것(shop lifting)으로 구속된 사람의 3.8 ~ 24%가 병적도벽이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여자의 경우 가게에서 물건을 훔치는 일이 많고,특히 월경기간에 병적도벽행위가일어나기 쉽습니다. 병적 도벽의 경우 전체남녀의 비율은 확실하지 않으나, 여자에게서 더 많은 것으로보고 있습니다. DSM-IV에서는 절도광이 가게에서 물건을 훔치는 것의 약 5%라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물건을 훔치는 아이의 부모는 정신 병력이 있는 경우가 많고, 아이는부모로부터 분리(separation)되고 공개적으로 아버지가 싫다는 느낌을 표현한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장애와의 관계를 살펴보면, 가게에서 물건을 훔치는 사람의 20%는 우울을 경험하고 있으며, 거식증 환자의 10~15%, 폭식증환자의 1/3~2/3는 물건을 훔친 적이 있다는 자료가 있습니다. 특히 폭식 직후에 물건을 훔치는 경향이 많습니다.그런데, 물건을 훔치는 사람들은 중요한 타인과의 관계가 더 나빴고 권위자와의 사이에서 문제가 더 많았습니다. 또한 Sanderson(1977)의 연구에 의하면, 도벽이 있는아이들의 어머니들은정상적인 아이의 어머니들보다 더 신경질적이고 내향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지도 방법

도벽에 대해 무조건 강경한 조치를 취하면 자존심만 상하게 되고 이것이 우울증이나 따돌림을 초래하며 자신을 잃고 절망하게 되고 반항적으로 흐르게 하여 큰 비행을 조장할 수 있기 때문에 세심한 지도가 필요합니다.

1) 정확하고 냉정한 관찰을 통해 도벽의 원인을 찾아내야 한다.

도벽의 원인을 이해하고 통합하여 도벽에 대한 심리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 필요합니다. 특히 친구 관계나 성격상의 특성도 살펴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가족 구성원, 학급 구성원들의 생활 자세가 중요하다.

흔히 집안에서 돈지갑을 소홀히 다루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어린 아동일수록 물건을 보고 그것을 참아내는 의지력이 부족합니다. 돈이나 기타 귀중품들을 소홀히 다룸으로써 기회를  마련해주고 자극을 주는 경우가 많으므로 가족 전체가 자신의 것에 대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또한 학급에서도 각자로 하여금 자기 물건 관리를 잘 하도록 지도하는, 즉 유혹적인 환경을 제거하는 것이 먼저 선행되어야 합니다. 또한 부모들이 모든 것을 물질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가졌거나 지나친 금전주의적 생활 자세는 아동들과 청소년들에게 쉽게 전염되어 자신의 노력에 대한 대가를 얻는 것을 경시하고 손쉽게 구할 수 있다는 경박한 생각을 갖게 합니다. 따라서 정당한 수단에 의해 얻는 것을 배우고 그 과정에서 의미를 찾으려는 생활 자세를 키워줘야 합니다.  

3) 적절한 소유개념을 이해시키고 배워줘야 한다

내 것과 남의 것을 구별하는 능력은 아이들 스스로 직접 소유자로서 자신의 물건을 마음대로 처리할 수 있게 될 때에 보다 수월히 발달됩니다. 자기 소유물을 다뤄보면서 다른 사람의 것도 소중히 여기는 경험을 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아이들이 자기 마음대로 쓸 수 있는 용돈을 갖게 하여 스스로 처리해 보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부모들은 아이들이 한꺼번에 써버린다고 용돈을 주는 것을 철회하거나 지나치게 간섭하여 불신을 조장시키고 자율적인 태도를 줄이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신뢰롭고 일관성있는 태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4) 취미나 흥미를 개발해 준다

도벽은 사회 적응이 안 되는데서 일어나는 자기 표현의 하나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흥미를 느끼는 방향이나 취미 생활쪽으로 관심을 기울이게 하여 불안감을 적당한 방법으로 표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또 그런 욕망을 통제하는 훈련도 필요합니다.

5) 부모, 교사의 인내와 노력이 필요하다

앞에서 말했듯이 도벽은 습관입니다. 한 행동이 습관화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리고 여러 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표면적으로 도벽 행위가 해결되기 보다 그 심리적, 정서적인 문제의 해결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서는 긴 시간을 잡고 기다리면서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도벽은 안 나타나다가도 어떤 계기가 있으면 다시 돌출됩니다. 그러므로 근본적인 원인이 해결되고 습관을 뒤바꿀 수 있을 만한 기간이 흘러갈 동안에 지속적이고 실천적인 노력이 있어야 합니다. 

6) 전문적인 도움을 얻는다

문제를 객관적으로 살펴보고 그 방법에 대해 부모들 역시 자신의 지속적인 실천을 위해 지지받고 자신들의 행동을 지도해 줄 전문 상담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어떤 문제든 처음에는 작은 징후를 보이게 마련입니다. 그 동안 전혀 문제의 소인이나 징후가 없었는데 갑자기 나타나는 문제란 없습니다. 그 작은 단서를 간과하거나 사소한 것으로 여김으로써 문제를 더욱 크게 만드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조금만 더 여유를 갖고 세심하게 관찰한다면 어떤 문제이든 그 해결의 실마리는 있게 마련입니다. 기성세대들이 아동과 청소년들에게서 어떤 문제점을 발견했을 때는 이미 그 문제는 심각하고 복잡한 양상을 보인 후입니다. 그러므로 사전에 애정있는 태도로 그들의 고민거리를 함께 하려고 노력하고 그들의 변화에 적절히 대처해 나간다면 어떤 문제이든 현명하게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도벽의 경우 도벽이 있는 아이를 발견했다고 해서 공개석상에서 면박을 주고 야단을 하여 그 아이로 하여금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주지 않도록 하고 학급에 도벽이 있는 학생이 있을 경우 어렵더라도 조기에 어떻게 해서든지 알아내어 조기 대책을 치유하도록 해야 한다는 사실을 절대로 잊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참고: 도벽 행동을 줄이기 위한 지침 Mash & Arkey

① 훔치는 행동을 줄이는 일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훔치는 행동"을 훔치는 행동으로 규정하는 것이다.

② 훔치는 행동에 대해서는 대가를 치러야 한다.

③ 과도한 수색 등을 사용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④ 훔치는 행동에 대한 처벌은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없게 되거나 훔치는 행동을 한 하루 동안 특권을 상실하는 것과 같이 실질적이어야 한다. 창피를 주거나때리는 것과 같은 비인격적인 처벌을 피하는 것이 좋다.

⑤ 훔치는 행동은 방황(wandering)과 연결되고 아이들의 가출과도 연결된다.

⑥ 훔치는 행동을 할 만한 환경을 만들지 말라.

⑦ 훔치는 행동은 아이가 얼마나 많은 소유물을 가지는 것과 상관이 없다. 따라서,그에게 모든 것을 살 수 있는 돈을 주는 것은 훔치는 행동을 없애는 성공적인방법이 아니다. 그러나 아이는 자기가 살 물건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자신이 물건을 살 돈을 마련할 수 있는 방법을 알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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