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아동기 심리(정신)장애

 

ADHD

 

만화로보는 ADHD

 

아스퍼거 증후군

 

자폐증

 

학습장애

 

이럴땐 어떡하죠?


 

 

 

 

 

아동기 심리(정신) 장애

 

 학교 공포증


 아이를 키우면서 한 두가지씩 아이문제로 고민해보지 않는 부모들이 있을까요? 물론 여기서 말하는 '아이문제'란 아이들의 장래를 위한 문제와 같은 거창한 것이 아니라 흔히 '아동문제'라 일컫는 문제행동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부모 입장에서 여러분은 자녀문제 중에 가장 힘든 것이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물론 아이들이 문제를 일으킬 때,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는 아무리 사소하게 보이는 문제일지라도 당사자인 부모 입장에서 사소하게 보이는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단연 학교에 가지 않으려고 하는 '등교 거부'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처럼 아이들이 학교에 가기를 거부하는 증상을 학교거부증, 등교거부증, 학교기피증, 학교공포증이라는 다양한 용어로 사용되고 있지만 전문용어로는 "학교 공포증(school phobia)"이라고 합니다. 학교 공포증은 '공포증'이라는 용어에서 의미하듯이 불안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모든 공포는 불안과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즉, 학교공포증은 집을 떠나 학교로 간다는 사실이 아이에게 하나의 공포와 같은 두려움으로 발전된 상태를 말하는 것입니다. 또한 학교공포증의 범위는 아이가 학교를 빠진다는 것을 공통점으로 하여, 학교 거부증, 학교회피증, 장기결석, 학교중퇴, 그리고 분리불안장애까지 포함하는 포괄적 개념입니다.

아이들이 학교에 가지 않으려고 하는 이유나 메커니즘에 관해서는 다양한 의견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등교거부의 확실한 원인을 밝혀내기란 사실상 어려운 부분들이 많습니다. 어떤 아이는 학교에서 친구와 싸우고 난 후 학교에 가지 않으려하고, 어떤 아이는 선생님이 싫어서, 혹은 급식 시간이 싫다던가, 체육시간이 지겹도록 싫다던가 하는 이유 때문에 학교에 가지 않으려는 아이들도 있을 것입니다. 또는 숙제를 다 못해서 그 다음날 갑자기 배가 아프다고 하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어떤 아이들은 자신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경우에도 학교에 가는 것을 두려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교 내에서 만약 왕따와 같은 현상을 목격하고 관찰했을 때도 발생가능합니다. 즉, 나도 왕따가 되지 않을까 하는 불안과 공포는 왕따에게 가해지는 집단 폭언이나 무시, 폭력 그 자체와 결부되기 때문에 학교공포증은 쉽게 사라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아이들이 느끼는 공포의 형태는 사실상 성인들이 전혀 의식하지 못할 뿐이지 일상생활 속에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경우는 그 원인이라도 알 수 있으니 대처방법이라도 있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학교를 가지 않으려고 하는 자녀를 둔 부모의 입장에서 생각할 때, 가장 힘들고 어려운 것은 '왜 아이가 학교에 가지 않으려고 하는지' 아무리 생각해봐도 그 이유를 도저히 알 수 없는 경우일 것입니다. 하지만 학교공포증의 이면에는 반드시 어떤 형태로든 학교를 가지 않으려는 이유를 지니고 있습니다. 단지 아이들이 그 이유를 말하지 않거나 혹은 설명할 수 없기 때문에 부모님들이 모르는 것입니다.

이러한 학교 공포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지는데 '불안과 연관된 학교거부'와 '이차적 이득과 연관된 학교거부'가 그들입니다. 불안과 연관된 학교 거부는 대개 '분리불안 장애'에 해당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1. 불안과 연관된 학교거부 (분리불안)

어린아이들에게 있어 가장 흔한 학교공포증 형태는 분리불안입니다. 분리불안으로인한 등교거부의 경우는 대부분 다음 몇 가지 특정적 형태를 나타냅니다. 즉, 헤어져 있으면 불안해지고 함께 있어야만 안정감을 얻을 수 있는 엄마와 같은 사람과 떨어지지 않기 위해 집에 있으려고 하는 것입니다. 어떤 경우, 만약 엄마와 같은 애착대상이 출타했을 때는 집에 안전하게 돌아오는 것을 확인하기위해 학교에 가지 않을려고 하기도 합니다.

분리불안에 의한 이러한 등교거부는 여러 가지 다양한 원인에 기인될 수 있습니다. 가장 빈번하게 확인되는 원인은 우선 가족간 불화, 혹은 가족들이 아이 앞에서 아이가 속을 썩인다고 비판할 경우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이가 자신의 아버지가 어머니를 폭행하는 것을 흔히 목격하게 되는 것을 가정해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아이는 자신이 학교에 간 사이에 아버지가 어머니를 또다시 폭행하면 어쩌나하는 심리적 불안과 걱정 때문에 학교 가기를 싫어할 수 있습니다. 혹은 아이는 부모가 자신을 싫어하여 학교에 간 사이 자기를 버리고 어디론가 가버리지는 않을까 하는 공포로 등교하기를 거부하는 예도 있습니다. 물론 아이의 이러한 등교거부는 머리가 너무 아프다든지, 배가 아파 등교를 할 수 없다든지의 핑계 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아이들의 경우 만 3-4살이 지나면 어머니나 가족과 자연스럽게 일시적으로는 떨어질 수 있게 되는데, 학교공포증을 보이는 아이들은 지속적으로 부모와의 분리불안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개 부끄럼이 많고 예민한 성격을 가진 아이들이 많으며 또한 과잉보호를 하는 부모 밑에서 자란 아이들도 분리불안을 자주 경험합니다. 대개 성적도 좋고 학교에서 특별한 문제가 없는 경우가 많으며 유치원 때 그 증세가 시작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2. 이차적 이득과 연관된 학교거부

위에서 언급한 보호자로부터의 분리에 대한 공포 때문에 학교 가기를 거부하는 것은 사실 학교 공포증보다는 '분리불안장애'의 한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는 학교에 대한 공포가 우선하는 것이 아니라 보호자, 특히 엄마로부터 분리되는 두려움에서 기인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학교 환경에 대한 공포로 학교 가기를 거부하는 것, 즉 이차적 이득과 연관된 학교거부가 엄밀한 의미에서의 진정한 학교 공포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 아이들은 분리불안과는 연관이 없습니다. 대개 집에 있는 것으로 해서 부모의 관심을 더 받게 되거나 보고 싶은 TV프로그램을 볼 수 있거나 하는 식으로 학교를 가지 않으므로 해서 생기는 이차적인 이득과 관련되어 학교 가기를 싫어하는 마음이 더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들 아이들의 경우는 학교에 가기 싫어서 꾀병을 부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험을 피하기 위해서, 숙제를 안해서 선생님에게 혼나는 것을 싫어해서, 자기가 보고 싶은 TV프로그램을 보기 위해서 등 학교를 안가서 생기는 어떤 실제적 이득이 있는 경우는 꾀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초등학교 연령의 아동들 중에서 낯선 곳으로의 이사 경험을 겪는 아이들이 매우 쉽게 발견됩니다. 물론 이사를 다니는 것 그 자체는 아이들에게 별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낯선 곳, 낯선 학교는 어린이들에게 갖가지 어려움을 제공해주는 문제로 인식됩니다. 말하자면 새로운 학교에서의 또래들이 이사온 아이를 놀이집단의 구성원으로 받아들이기까지 외톨이가 되어야 한다거나, 전혀 알지 못하는 새로운 선생님과 학교 건물 등에 다시 적응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사사실들은 대단한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이사 자체로 인한 이사 경험은 사회 적응능력이나 자립정신을 증대 시킨다는 긍정적 측면도 없지는 않습니다. 다만 부모들이 먼저 이해해야 할 것은 아동들에 따라 쉽게 적응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듯이 그 반대로 쉽게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이사 다니는 가정에서는 반드시 새로운 환경 적응에 실패하지 않도록 아이들을 사전에 도와주어야 합니다.

고등학생이 되어서도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는 아이는 우울장애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성장호르몬이 샘솟는 이 시기의 청소년은 모든 스트레스를 행동으로 푸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우울증의 증상도 행동으로 표출되기 마련입니다. 지능지수가 낮은 것도 아닌데 성적이 나쁘고, 부모의 한마디에 열마디 대꾸를 하고, 거짓말이 늘며 귀가시간이 늦어지는 것 등이 학교 부적응 아이들이 흔히 보이는 행동들입니다. 휴대전화 사용량이 늘고 용돈 씀씀이가 커지거나 명품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는 아이의 심리상담치료와 함께 부모상담도 함께 병행되어야 합니다.

다음은 방금 언급한 분리불안 형태의 등교거부와 공포장애 형태의 등교거부의 차이점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분리불안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의 경우에는 학교에 가는 시간을 제외하고는 항상 집에서 보호자와 함께 있으려 하는 반면 학교 공포증을 갖고 있는 아동은 학교 이외의 다른 환경에서는 잘 지내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 일반적으로 공포장애는 남자아이들이 많지만, 분리불안장애의 경우 여자아이들에게 더 흔히 나타납니다. 그리고 공포장애는 고학년 어린이들에게 흔히 일어나지만 분리불안은 반대로 5세에서 8세 사이의 나이어린 아이들에게 흔히 나타난다는 사실입니다.

이 둘의 가능성 중 어떤 것에서 기인된 것인지를 평가한 후에야 전문적인 치료적 중재방향이 결정되므로 반드시 전문가를 찾아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또한 이렇게 학교 가기를 거부하는 아동의 경우 실제로 학교에 가지 않는 일이 많아지므로 학습부진이나 학습실패, 또래와의 관계 실패 등의 문제 위험을 갖고 있으므로 가능한 한 빨리 학교로 돌아가게 해야 한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입니다. 그러한 결과를 위해서는 아동에게 전문적인 놀이치료적 개입이 필수적이며 경우에 따라서는 약물치료도 병행될 수 있습니다.

아이들 교육에서 흔히 거론되는 학교공포증은 학교라는 교육적 환경이 내포한 여러 가지 요소들이 어린이들에게 심한 부담이 되고 있음을 역설적으로 의미하기도 합니다. 자녀의 학교공포증과 관련된 갖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우리 부모들이 학교가 어떤 곳인가를 아이의 눈으로 파악해야먄 합니다.

▣ 유병률

대략적으로 초등학교 학생의 5%정도, 중학생의 약 2%정도에서 이러한 모습을 보인다고 합니다. 최근 맞벌이 부부가 늘어나면서 학교공포증이 줄어든다는 연구결과도 있는데, 일하는 어머니의 경우 낮 동안에 가정에 없다는 점에서 학교공포증은 어머니와의 분리불안과 관련된 경우가 적지 않다는 것을 시사하는 바이기도 합니다.

▣ 치료

우선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아이들이 신체적 질환을 호소하기 때문에 신체적 질환에 대한 자세한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우선 실제로 신체적 이상이 있는 경우도 있는데 그냥 부모들의 짐작으로 꾀병이라고 판단해 버린다면 정말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만약 꾀병이라면 아무런 이상도 발견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사실을 은근히 아이에게 알려줄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야만 왜 학교에 가기가 싫은지, 혹은 어떤 스트레스가 있는지를 아이와 직접 이야기하기에 훨씬 편할 것입니다. 단지 "너 꾀병 부리지 마!" 와 같은 직설적인 언어는 피하십시오. 그보다는 어떤 걱정을 하게 되면 머리나 배가 아플 수 있다는 식으로 이야기하는 편이 아이에게 다가가기가 훨씬 쉽습니다. 그리고 또한 위에서 말한 것은 사실입니다. 성인들이 흔히 말하는 신경성이 사실 아이들에게 나타날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현재까지 학교공포증으로 인한 등교거부 해결방법으로 제안된 만병통치약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는 아동들이 거부하고 있는 대상이 학교라는 공통적 사실을 떠나 개별아동에 따라 학교에 대한 인상이나 느낌이 각기 다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학교공포증의 치료에는 부모와 학교선생님,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원인 제공물이나 혹은 사람, 그리고 놀이치료사의 공동 노력이 없이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부모는 교사와 놀이치료사와의 상담이 필수적입니다. 다음은 부모와 놀이치료사의 간단한 역할입니다.

1. 부모

부모는 자녀에게 즉각적으로 학교를 가야한다고 강하게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학교를 가지 않게 되면 학습문제가 생기고 친구와 멀어지는 후유증이 생겨 학교를 더욱 가지 않으려 하는 악순환이 생기므로 이러한 악순환의 고리를 과감하게 끊을 수 있어야 합니다. 아침에 아이가 아프면 소아과를 데리고 가서 진찰 후 특별한 이상이 없다면 늦게라도 학교를 데리고 가야됩니다.

2. 교사와의 접촉

아이가 학교 가는데 문제가 있음을 담임교사나 양호교사와 상의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렇게 해야 신체증상을 이유로 반복적으로 조퇴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을 둔 부모 중에는 학교를 그만두고 대안학교나 외국으로 가고 싶다고 하는 경우도 있지만 근본 문제를 해결하지 않은 상태로는 어느 곳에서도 적응할 수 없을 것입니다. 물론 전학을 시키거나 반을 바꾸거나 하는 것 또한 별로 효과적이지 못합니다.

3. 놀이치료

상담자는 아이와의 대화를 통해서 신체검사에서 이상이 없고 신체적 위험이 전혀 없다는 것을 설명하고 안심시켜 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대화에서 아이의 체면을 세워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지나친 걱정이나 근심이 두통이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는 식으로 설명해주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동시에 학교를 가는 것이 타협할 수 없는 기본적인 사항임을 인식시켜 주어야 합니다.
 

아동기심리(정신)장애

아동기 심리(정신)장애

아동기 심리(정신)장애
 

  심리(정신)장애란?

  아동심리장애의 분류방법

 

학습장애
 

  학습장애

  학습장애의 진단기준

  읽기장애

  쓰기장애

  산술장애

 

언어장애
 

  언어장애

  표현성 언어장애

  말더듬

  음성학적(발성)장애

  혼재수용-표현성언어장애

 

ADHD
 

  ADHD-주의력결핍및과잉행동장애

  ADHD의 진단기준

 

반항성장애(적대적 반항장애)
 

  반항성장애-적대적반항장애

  반항성장애의 진단기준

 

틱장애
 

  틱장애

  일과성 틱장애

  만성운동 또는 만성음성 틱장애

  뚜렛장애

 

불안과 관련된 장애
 

  불안장애

  불안장애의 원인

  범불안장애-과잉불안장애

  범불안장애의 진단기준

  분리(격리)불안장애

  분리(격리)불안장애의 진단기준

  공황장애

  공황장애의 진단기준

  강박장애

  강박장애의 진단기준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의 진단기준

  광장공포증

  광장공포증의 진단기준

  사회 공포증

  사회공포증의 진단기준

  사회공포증과 아버지의 역할

  특정(단순) 공포증

  특정(단순)공포증의 진단기준

  학교 공포증

 

상동증적 운동장애
 

  상동증적 운동장애

  상동증적 운동장애의 진단기준

 

우울증
 

  아동기 우울증

  우울증의 진단기준

 

성과 관련된 문제
 

  자위행위

  성동일성 장애

 

 

정신지체
 

  정신지체

  정신지체의 진단기준

 

운동기술장애
 

  운동기술장애-발달성근육운동협응장애

  운동기술장애의 진단기준

 

전반적 발달장애
 

  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자폐성장애

  자폐증의 진단기준

  레트장애

  레트장애의 진단기준

  소아기 붕괴성장애

  소아기 붕괴성장애의 진단기준

  아스퍼거장애

  아스퍼거장애의 진단기준

  서번트 증후군

  서번트 증후군의 개요

 

품행장애
 

  품행장애

  품행장애의 진단기준

 

음식과 관련된 장애
 

  이식증

  이식증의 진단기준

  반추장애

  반추장애의 진단기준

  급식장애

  사춘기섭식장애-거식증

  사춘기섭식장애-과식증

 

대소변과 관련된 장애
 

  유분증

  유분증의 진단기준

  유뇨증-야뇨증

  유뇨증-야뇨증의 진단기준

 

선택적 함구증
 

  선택적 함구증

  선택적 함구증의 진단기준

 

반응성 애착장애
 

  반응성 애착장애

  반응성 애착장애의 진단기준

 

정신분열증
 

  아동기 정신분열증

  정신분열증의 진단기준

 

수면장애
 

  수면장애-악몽장애, 야경증, 몽유병

 

신체관련 문제
 

  알레르기반응-아토피,기관지천식

  과민성 장증후군

  과호흡 증후군

  원형탈모증과 탈모광증

 

기타
 

  서경증

  행동장애

  정서장애

  발달장애

  도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