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의 심리학

 

공포증 목록

 
 
  
  
   

F. A. Q.

예약및치료

찾아오는길

 

 

 

 

생활속의 심리학


 

 개인 영역


  사람은 각자 '개인 영역(personal space)'이라는 게 있다. 이것은 커뮤니케이션을 취하는 상대와의 물리적 거리를 말한다. 간단히 말하면 '영역 의식'이다. 예를 들면 친밀한 관계의 사람과는 가까운 거리에서 이야기 하지만 첫대면의 사람이 갑자기 다가서면 불쾌한 기분이 든다. 이는 자신의 사적 영역을 침범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럼 구체적으로 어느 정도의 거리가 사적 영역일까? 다음 표를 보도록 하자.

상대와의 관계

대인 거리

    구체적인 예

친밀한 관계

30cm이내

가족, 애인 등과 같이 신체적 접촉을 할 때의 거리

개인적 관계

30~120cm

친구 등과 개인적인 이야기를 할 때의 거리

사교적 관계

120~360cm

직장 동료와 함께 일을 할 때의 거리

공적 관계

360cm이상

공적인 사람과 공식적인 장소에서 대면할 때의 거리

이것은 어디까지나 우리나라를 기준으로 한 일반적인 거리이기 때문에 각 나라의 문화적 차이는 당연히 존재한다. 예를들면 친밀한 관계일 경우, 한국 사람은 약 30cm 정도였지만, 미국의 경우 약 1m 정도 된다고 한다. 또한 같은 문화적 배경을 지닌 사람이라도 개인차 또한 존재한다. 매우 사교적인 사람은 사적 영역이 전체적으로 좁아지는 경향이 있고 반대로 내성적인 사람은 훨씬 더 넓어진다.
 

생활속의심리학

생활속의 심리학

  칵테일파티 현상

  단순접촉 효과

  적교 효과

  균형가설

  단계적 요청법

  역단계적 요청법

  태도의 유사성

  후광 효과

  피그마리온 효과

  유사성의 요인

  신포도이론과 달콤한 레몬이론

  자기 핸디캡

  사적영역

  화장실 이용실태 조사

  호의에 대한 보답

  고원(Plateau)

  간접강화

  프라세보(Placebo) 효과

  긴장해소

  목표지향행동

  부분자극의 확대효과

  침묵의 강화

  지각의 선택

  즉시체험

  행동도피

  감각순응

  대화를 잘하는 비결

  인지적 부조화이론

  도박에 빠지는 이유

  학습 무력감

  초두효과와 최신효과

  마스킹(masking)효과

  언어상대성 가설

  A형 행동패턴

  리프레이밍(reframing)

  미러링(mirroring)

  순응

  색채심리학 1-따뜻한, 차가운 색

  색채심리학 2-색의 무게

  색채심리학 3-검정색과 마음

  설득의 심리학 1-양면제시와 단면제시

  설득의 심리학 2-공포환기 커뮤니케이션

  설득의 심리학 3-수면자 효과

  설득의 심리학 4-부메랑 효과

  앉는 위치의 심리적 효과 1

  앉는 위치의 심리적 효과 2

  방관자 효과(Bystander Effect)

  OK목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