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의 심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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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속의 심리학


 

 후광효과


  일반적으로 어떤 사람을 평가할 때는 그 사람에게 하나나 둘 이상의 현저한 특징이 있으면 그 사람의 다른 특징도 모두 좋게 보여지고 반대로 현저하게 나쁜 특징이 있으면 그 사람의 모든 것을 나쁘게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을 후광효과(halo effect)라 한다. 매력적인 자태를 가진 사람은 지능이 높고 아주 좋은 성격을 가진 것처럼 보이고 인격적으로도 훌륭한 사람으로 보이는 것은 이 후광효과에 의한 평가의 결과이다. 텔레비젼 등의 광고에서 인기 절정의 연예인을 기용하는 것은 그러한 후광효과를 보기 위함이다. 즉, 그 연예인의 인기가 상품의 인기나 가치를 높여줄 것이란 기대 때문이다. 한편, 그 연예인이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면 그 광고를 즉시 중단하는 것도 연예인의 가치가 떨어짐과 동시에 상품의 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연예인들의 문제가 갑자기 불거지는 경향이 많기 때문에 기업들도 처음부터 복수의 연예인을 기용해서 시리즈 광고를 만드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이는 갑작스런 연예인의 스캔들을 대비하기 위함이다.
 

생활속의심리학

생활속의 심리학

  칵테일파티 현상

  단순접촉 효과

  적교 효과

  균형가설

  단계적 요청법

  역단계적 요청법

  태도의 유사성

  후광 효과

  피그마리온 효과

  유사성의 요인

  신포도이론과 달콤한 레몬이론

  자기 핸디캡

  사적영역

  화장실 이용실태 조사

  호의에 대한 보답

  고원(Plateau)

  간접강화

  프라세보(Placebo) 효과

  긴장해소

  목표지향행동

  부분자극의 확대효과

  침묵의 강화

  지각의 선택

  즉시체험

  행동도피

  감각순응

  대화를 잘하는 비결

  인지적 부조화이론

  도박에 빠지는 이유

  학습 무력감

  초두효과와 최신효과

  마스킹(masking)효과

  언어상대성 가설

  A형 행동패턴

  리프레이밍(reframing)

  미러링(mirroring)

  순응

  색채심리학 1-따뜻한, 차가운 색

  색채심리학 2-색의 무게

  색채심리학 3-검정색과 마음

  설득의 심리학 1-양면제시와 단면제시

  설득의 심리학 2-공포환기 커뮤니케이션

  설득의 심리학 3-수면자 효과

  설득의 심리학 4-부메랑 효과

  앉는 위치의 심리적 효과 1

  앉는 위치의 심리적 효과 2

  방관자 효과(Bystander Effect)

  OK목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