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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속의 심리학

 

공포증 목록


 

 

 

 

 

생활속의 심리학


 

 단계적 요청법


  방문판매원의 초보적 기술의 하나로 심리학에서 '단계적 요청법(Foot In The Door Technique)'이라 불리는 "승락"을 유도하는 기술이 있다. 이 기술의 본질은 쉬운 행위를 동의하면 그 후, 어려운 행위도 동의 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판매활동에서 자주 사용되는 기술이지만 판매원은 상품을 구입할 의사가 없는 주부에게 처음에는 "인사만이라도..." 하며 문을 열어줄 것을 부탁한다. 일단 문을 열어주면(작은 승낙) 다음 기회에 상품을 구입할 가능성(큰 승낙)이 높아진다. 방문판매원은 그러한 판매 기술을 익히고 있는 것이다. 충동구매를 하지 않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전술부터 파악해야만 한다.
 

생활속의심리학

생활속의 심리학

  칵테일파티 현상

  단순접촉 효과

  적교 효과

  균형가설

  단계적 요청법

  역단계적 요청법

  태도의 유사성

  후광 효과

  피그마리온 효과

  유사성의 요인

  신포도이론과 달콤한 레몬이론

  자기 핸디캡

  사적영역

  화장실 이용실태 조사

  호의에 대한 보답

  고원(Plateau)

  간접강화

  프라세보(Placebo) 효과

  긴장해소

  목표지향행동

  부분자극의 확대효과

  침묵의 강화

  지각의 선택

  즉시체험

  행동도피

  감각순응

  대화를 잘하는 비결

  인지적 부조화이론

  도박에 빠지는 이유

  학습 무력감

  초두효과와 최신효과

  마스킹(masking)효과

  언어상대성 가설

  A형 행동패턴

  리프레이밍(reframing)

  미러링(mirroring)

  순응

  색채심리학 1-따뜻한, 차가운 색

  색채심리학 2-색의 무게

  색채심리학 3-검정색과 마음

  설득의 심리학 1-양면제시와 단면제시

  설득의 심리학 2-공포환기 커뮤니케이션

  설득의 심리학 3-수면자 효과

  설득의 심리학 4-부메랑 효과

  앉는 위치의 심리적 효과 1

  앉는 위치의 심리적 효과 2

  방관자 효과(Bystander Effect)

  OK목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