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의 심리학

 

공포증 목록

 
 
  
  
   

F. A. Q.

예약및치료

찾아오는길

 

 

 

 

생활속의 심리학


 

 설득의 심리학 2-공포환기 커뮤니케이션


 상대의 공포감정이나 위험인식을 높이기 위해 특정의 태도나 행동을 취하도록 설득하는 방법을 '공포환기 커뮤니케이션'이라 한다. 이것은 위험성에 관한 공포정보와 위험을 회피하는 방법에 관한 권고정보로 되어 있다. 예를들면 "양치질을 하지 않으면 충치가 생겨 나중에 고통을 받는다"라고 하는 설득방법이다. 일반적으로는 환기되는 공포감이 높으면 높을수록 설득효과가 높아진다라고 하지만 공포감만으로 반드시 효과가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받아들이는 사람이 그 공포감에 대한 위험성을 얼마나 인식하고 있는지(양치질을 하지 않으면 진짜로 충치가 되는지), 그 회피방법으로 확실히 그 위험을 피할 수 있는 것인지(양치질을 하면 진짜로 충치가 생기지 않는지) 등을 믿고 있는 정도에 따라 설득효과가 다르게 나타난다는 말이다.
 

생활속의심리학

생활속의 심리학

  칵테일파티 현상

  단순접촉 효과

  적교 효과

  균형가설

  단계적 요청법

  역단계적 요청법

  태도의 유사성

  후광 효과

  피그마리온 효과

  유사성의 요인

  신포도이론과 달콤한 레몬이론

  자기 핸디캡

  사적영역

  화장실 이용실태 조사

  호의에 대한 보답

  고원(Plateau)

  간접강화

  프라세보(Placebo) 효과

  긴장해소

  목표지향행동

  부분자극의 확대효과

  침묵의 강화

  지각의 선택

  즉시체험

  행동도피

  감각순응

  대화를 잘하는 비결

  인지적 부조화이론

  도박에 빠지는 이유

  학습 무력감

  초두효과와 최신효과

  마스킹(masking)효과

  언어상대성 가설

  A형 행동패턴

  리프레이밍(reframing)

  미러링(mirroring)

  순응

  색채심리학 1-따뜻한, 차가운 색

  색채심리학 2-색의 무게

  색채심리학 3-검정색과 마음

  설득의 심리학 1-양면제시와 단면제시

  설득의 심리학 2-공포환기 커뮤니케이션

  설득의 심리학 3-수면자 효과

  설득의 심리학 4-부메랑 효과

  앉는 위치의 심리적 효과 1

  앉는 위치의 심리적 효과 2

  방관자 효과(Bystander Effect)

  OK목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