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의 심리학

 

공포증 목록

 
 
  
  
   

F. A. Q.

예약및치료

찾아오는길

 

 

 

 

생활속의 심리학


 

 화장실 이용실태 조사


 인간의 화장실 사용의 실태를 관찰해서 사용자의 심리적 상태를 알아보기 위한 재미있는 실험이 있다. 실험 결과, 남자 화장실에서는 입구에서부터 가장 먼 곳을 이용하는 사람이 많고, 그 다음에 세면대에서 두 번째에 있는 곳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한편 여자 화장실에서는 끝쪽 보다도 가운데 화장실을 선호하는 경향이 가장 많았다. 여자는 남자와 달라 가운데가 가장 안심할 수 있는 곳이라고 믿는 심리가 강하게 작용한 듯 하다.

또한 남자의 경우에서 두 명이 동시에 이용할 때는 서로 될 수 있는 한 멀리 떨어져서 이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이는 서로의 사적 영역이 겹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다. 또한 3개의 변기가 있는 남자 화장실에 맨 끝 변기 하나를 일부러 사용할 수 없는 '고장' 상태를 만들어 놓고 두 명이 바로 옆에서 소변을 보도록 하는 실험을 했는데 이 때는 떨어져서 소변을 볼 때보다 소변을 보는 시간이 훨씬 짧아졌다. 이는 자신의 사적영역에 다른 사람이 침범하면 가능한 한 빨리 그 현장에서 떠나고 싶은 심리가 작용한 까닭이다.
 

생활속의심리학

생활속의 심리학

  칵테일파티 현상

  단순접촉 효과

  적교 효과

  균형가설

  단계적 요청법

  역단계적 요청법

  태도의 유사성

  후광 효과

  피그마리온 효과

  유사성의 요인

  신포도이론과 달콤한 레몬이론

  자기 핸디캡

  사적영역

  화장실 이용실태 조사

  호의에 대한 보답

  고원(Plateau)

  간접강화

  프라세보(Placebo) 효과

  긴장해소

  목표지향행동

  부분자극의 확대효과

  침묵의 강화

  지각의 선택

  즉시체험

  행동도피

  감각순응

  대화를 잘하는 비결

  인지적 부조화이론

  도박에 빠지는 이유

  학습 무력감

  초두효과와 최신효과

  마스킹(masking)효과

  언어상대성 가설

  A형 행동패턴

  리프레이밍(reframing)

  미러링(mirroring)

  순응

  색채심리학 1-따뜻한, 차가운 색

  색채심리학 2-색의 무게

  색채심리학 3-검정색과 마음

  설득의 심리학 1-양면제시와 단면제시

  설득의 심리학 2-공포환기 커뮤니케이션

  설득의 심리학 3-수면자 효과

  설득의 심리학 4-부메랑 효과

  앉는 위치의 심리적 효과 1

  앉는 위치의 심리적 효과 2

  방관자 효과(Bystander Effect)

  OK목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