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의 심리학

 

공포증 목록

 
 
  
  
   

F. A. Q.

예약및치료

찾아오는길

 

 

 

 

생활속의 심리학


 

 단순접촉효과


  "만나면 만날수록 정이드는 사람이다"라는 말을 자주 한다. 이처럼 사람들이 반복해서 만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R.J. 모런드 등은 실험을 실시했다. 실험내용은 여학생들을 A그룹과 B그룹으로 절반씩 나누고, A그룹의 여학생들에게는 매주 같은 남학생의 사진을 보여주고 나머지 B그룹 여학생들에게는 매주 다른 남학생 사진을 보여줘 호감도를 조사했다. 결과는 실험회수가 증가할수록 A그룹에서는 호감도가 올라갔지만 B그룹에서는 거의 변화가 없었다. 이처럼 만나면 만날수록 호감도가 증가하는 것을 단순접촉효과(Effect of simple contrast)라 한다.

   이런 일은 모두가 경험적으로 알 수 있을 것이다. 호의를 갖고 있는 사람은 만나면 만날수록 호감도가 증가하지만 불쾌한 감정을 갖고 있는 상대와는 정반대의 효과가 나타나 만나면 만날수록 호감도는 감소해 버린다. 따라서 처음 만난 사람에게는 불쾌한 인상을 남기지 않도록 무난한 인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첫인상이 좋으면, 아니 그보다도 나쁘지 않다면 접촉회수가 증가하면 자연히 자신을 호의적으로 생각해 주기 때문이다. "첫인상은 그다지 좋지 않았는데 만나서 이야기하다보니 좋아졌다"라는 말을 종종 듣는다. 역시 인간관계란 그렇게 단순한 것이 아닌가 보다.
 

생활속의심리학

생활속의 심리학

  칵테일파티 현상

  단순접촉 효과

  적교 효과

  균형가설

  단계적 요청법

  역단계적 요청법

  태도의 유사성

  후광 효과

  피그마리온 효과

  유사성의 요인

  신포도이론과 달콤한 레몬이론

  자기 핸디캡

  사적영역

  화장실 이용실태 조사

  호의에 대한 보답

  고원(Plateau)

  간접강화

  프라세보(Placebo) 효과

  긴장해소

  목표지향행동

  부분자극의 확대효과

  침묵의 강화

  지각의 선택

  즉시체험

  행동도피

  감각순응

  대화를 잘하는 비결

  인지적 부조화이론

  도박에 빠지는 이유

  학습 무력감

  초두효과와 최신효과

  마스킹(masking)효과

  언어상대성 가설

  A형 행동패턴

  리프레이밍(reframing)

  미러링(mirroring)

  순응

  색채심리학 1-따뜻한, 차가운 색

  색채심리학 2-색의 무게

  색채심리학 3-검정색과 마음

  설득의 심리학 1-양면제시와 단면제시

  설득의 심리학 2-공포환기 커뮤니케이션

  설득의 심리학 3-수면자 효과

  설득의 심리학 4-부메랑 효과

  앉는 위치의 심리적 효과 1

  앉는 위치의 심리적 효과 2

  방관자 효과(Bystander Effect)

  OK목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