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생활속의 심리학

 

공포증 목록


 

 

 

 

 

생활속의 심리학


 

 태도의 유사성


  보통 인간관계 중에 대화가 통하는 사람과는 호의를 갖게 되고 대화가 통하지 않는 사람과는 그다지 깊은 관계까지는 발전하지 않는다. 이것은 '태도(의견)의 유사성'의 비율이 높으면 높을수록, 간단히 말하면 닮은 태도(의견)가 많으면 많을수록 호의도 커지게 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왜 태도의 유사성이 호의와 관련이 있을까? 여기에는 다양한 설명들이 있지만 중시되는 하나로서 '사회비교과정이론-자신의 능력이나 의견을 다른 사람과 비교해서 평가하려고 하는 생각'이 있다. 우리들은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 등이 '옳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옳다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 친구 등, 다른 사람의 의견이 자신의 의견과 일치하거나 동의해 줄 경우, 자신의 의견이 옳다고 판단해 버린다. 즉, 타인과의 의견의 일치나 타인의 동의는 자신의 의견의 '정당성'을 확신시켜주는 증거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것을 확인하게 되면 사람은 유쾌하게 된다. 또한 당연히 자신을 유쾌하게 만든 사람에 대해 호의를 갖게 되는 것이다. 반대로 의견이 맞지 않거나 반대되는 경우는 반대 현상이 일어나 그 사람을 싫어하게 되는 것이다.

"저 사람과는 가치관이 비슷해서 좋다"라는 말을 이론적으로 설명하면 이상과 같이 된다.
 

생활속의심리학

생활속의 심리학

  칵테일파티 현상

  단순접촉 효과

  적교 효과

  균형가설

  단계적 요청법

  역단계적 요청법

  태도의 유사성

  후광 효과

  피그마리온 효과

  유사성의 요인

  신포도이론과 달콤한 레몬이론

  자기 핸디캡

  사적영역

  화장실 이용실태 조사

  호의에 대한 보답

  고원(Plateau)

  간접강화

  프라세보(Placebo) 효과

  긴장해소

  목표지향행동

  부분자극의 확대효과

  침묵의 강화

  지각의 선택

  즉시체험

  행동도피

  감각순응

  대화를 잘하는 비결

  인지적 부조화이론

  도박에 빠지는 이유

  학습 무력감

  초두효과와 최신효과

  마스킹(masking)효과

  언어상대성 가설

  A형 행동패턴

  리프레이밍(reframing)

  미러링(mirroring)

  순응

  색채심리학 1-따뜻한, 차가운 색

  색채심리학 2-색의 무게

  색채심리학 3-검정색과 마음

  설득의 심리학 1-양면제시와 단면제시

  설득의 심리학 2-공포환기 커뮤니케이션

  설득의 심리학 3-수면자 효과

  설득의 심리학 4-부메랑 효과

  앉는 위치의 심리적 효과 1

  앉는 위치의 심리적 효과 2

  방관자 효과(Bystander Effect)

  OK목장